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상세)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밴드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인공지능(AI)으로 ‘똑똑하게’ 특허 심사한다!
담당부서
정보관리과
연락처
042-481-8263
작성일
2022-03-24
조회수
1923
 
 
인공지능(AI)으로 똑똑하게 특허 심사한다!
특허청 심사관 대상인공지능(AI) 특허 검색 시범 서비스 25일 개시

 

특허청(청장 김용래)인공지능(AI) 기술이 적용된 특허 검색 시스을 심사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특허청 심사관을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25() 개통한다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대표 백상엽)와 협력하여 적극행정을 추진한 것으로, 인공지능(AI)이 추천하는 선행기술문헌을 특허심사에 활용함으로써 선행기술문헌 검색시간을 단축하고 심사품질을 높일 수 있게 되었다.

 

인공지능(AI) 기반 특허 검색 시스템은 심사관이 검색 키워드를 입력하지 않아도 인공지능(AI)이 심사대상 문서로부터 키워드 및 핵심문장을 자동으로 추출하고, 가장 유사한 선행기술문헌을 검색하여 추천.

 

시스템 개발을 위해 500만 건의 특허문헌을 학습데이터로 사용하였고, 아니라 인공지능(AI)이 도출한 핵심장과 특허분류코드(CPC) 등 특허문헌 고유의 정보를 활용함으로써 정확도를 크게 높였다.

 

작년 말, 인공지능(AI) 특허 검색서비스 개발을 완료하고 일부 심사관들 대상으로 베타 테스트를 수행하였으며,

 

올해는 심사관들로부터의 의견수렴(피드백)을 통해 최적의 성능이 구현되도록 시스템을 개선하고 내년부터 정식 서비스로 전환할 예정이다.

한편, 특허청은 지난해 도형상표 검색, 디자인 분야 심사에 인공지능(AI) 술을 적용한 검색 서비스를 개시하였으며,

 

이번 인공지능(AI) 특허 검색 시범 서비스 개통을 통해 지식재산권 전 분야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고, 심사·심판 업무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털 정부로의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허청 김기범 정보고객지원국장이번 인공지능(AI) 특허 검색 서비스 개통을 계기로 앞으로도 인공지능(AI) 등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한 지식재산행정 분야의 디지털 전환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미리보기 로딩 이미지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귀하는 이미 만족도 조사에 응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