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건설기술정보시스템 시설물정보관리종합시스템 국가과학기술정보센터 DBpia(학술정보 통합서비스) 한국건설품질연구원

나의 활동

guest [손님]
연구회 가입하기

연구회 태그 펼치기/숨기기 버튼

이동

카운터

today 1ltotal 4440
since 2014.05.09
RSS Feed RSS Feed

특허뉴스

게시판상세

국제발명전시회에서 인정받은 수자원공사의 '물기술'은?

글쓴이 강민구 작성일 2019.10.06 18:04 조회수 1438 추천 0

국제발명전시회에서 인정받은 수자원공사의 '물기술'은?

물 관련 기술 3건 출품해 금상 2개 및 장려상 1개 수상

원문: http://www.ce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9330

토목신문 김창길 기자 | 승인 2019.10.04 10:50

수상 현장

한국수자원공사는 지난 9월 26일부터 28일까지 대만 타이베이에서 개최된 ‘2019 대만 국제발명전시회(Taiwan Innotech Expo)’에 3개 기술을 출품해 금상 2개, 장려상 1개를 수상했다.

‘대만 국제발명전시회’는 대만 특허청에서 주관하는 행사로, 발명 및 신기술 분야 연례행사이다. 이번 전시회에는 21개국 약 800여 개의 기술이 출품되었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이번 전시회에 상하수도 분야에 적용 할 수 있는 우수기술 3건을 출품해, 이 중 ‘비직선 지중관의 교체방법’과  ‘무전원 침수 방지 장치’가 각각 금상을 받았으며, ‘프레스형 채수 장치’는 장려상을 받아 출품작 전체가 입상했다.

‘비직선 지중관의 교체방법’은 상하수도 노후관 교체 시 해당 구간 전체가 아닌 시작과 끝부분만 굴착해 기존 관을 파쇄하면서 신관으로 교체하는 기술로 시공 기간 및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무전원 침수 방지 장치’는 맨홀 내 빗물 유입 등 침수 발생 시 배수 밸브를 별도의 동력 없이 여닫는 장치로 기존의 전기 동력 방식보다 고장이 적어 비용이 절감된다는 장점이 있다.

장려상을 받은 ‘프레스형 채수장치’는 하천이나 호수의 수질 검사 시 사용자가 원하는 특정 수심의 물을 선택적으로 채취하는 장치로, 그동안 사용하던 외국산 장치보다 절반 정도의 비용으로 운영할 수 있는 경제성이 특징이다.

한편, 한국수자원공사는 이번 수상작에 대해 국내 특허등록과  ‘특허협력조약’을 통한 해외에서의 지식재산권 보호를 준비를 마쳤으며, 향후 국내 물 기업에 기술 이전 방식 등을 통한 해외  진출을 전망하고 있다.

김만재 한국수자원공사 물산업플랫폼센터장은 “물 산업 분야 기술 개발은 물론 한국수자원공사가 보유한 특허를 민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기술이전 사업 지원에도 노력해 나갈 것”이라며, “국내 물산업 육성을 통해 세계 시장을 선도해 가겠다”라고 말했다.

김창길 기자  kck@cenews.co.kr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이모티콘 이모티콘 펼치기
0/400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