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건설기술정보시스템 시설물정보관리종합시스템 국가과학기술정보센터 DBpia(학술정보 통합서비스) 한국건설품질연구원

나의 활동

guest [손님]
연구회 가입하기

연구회 태그 펼치기/숨기기 버튼

이동

카운터

today 0ltotal 4439
since 2014.05.09
RSS Feed RSS Feed

특허뉴스

게시판상세

DL이앤씨, 건설사 최초 층간소음 현장 성능평가 최고 등급 획득

글쓴이 김욱기 작성일 2021.08.10 19:24 조회수 1029 추천 0
DL이앤씨, 건설사 최초 층간소음 현장 성능평가 최고 등급 획득
12개 특허기술 적용한 디 사일런트 바닥구조…내년 상반기 상용화

  • 김남석 기자, 승인 2021.08.10 12:35


 
DL이앤씨가 개발한 디 사일런트 바닥구조의 현장 성능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DL이앤씨]

DL이앤씨가 개발한 디 사일런트 바닥구조의 현장 성능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DL이앤씨]

 

[이뉴스투데이 김남석 기자] DL이앤씨가 자체 개발한 층간소음 저감 기술이 건설사 최초로 실제 아파트 현장 성능 평가에서 최고 성능등급을 인정받았다.

DL이앤씨가 12개의 소음저감 특허 기술을 적용해 개발한 ‘디 사일런트 바닥구조’는 중량충격음 2등급(41~43dB)이다. 이 기술을 적용하면 기존 아파트의 법적 기준인 중량충격음 4등급(48~50dB)의 소음을 절반 수준까지 줄일 수 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지난달 경기도 평택시 e편한세상 아파트 현장에서 뱅머신, 임팩트볼, 태핑머신을 이용해 바닥충격음 성능평가를 실시한 결과, 이 바닥구조는 경량충격음 1등급, 중량충격음 2등급의 차단성능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인정받았다.

 

현장 성능평가 기준으로 중량 2등급은 국내 최고 수준 성능에 해당하며 이를 인정받은 건설사는 DL이앤씨가 처음이다.

DL이앤씨는 지난 2003년부터 층간소음 연구를 시작해 2006년 국내 최초로 성능을 실증할 수 있는 건축환경연구센터를 건립했다. 이를 바탕으로 12개의 층간소음 특허를 포함해 소음저감 관련 특허 기술만 17개를 개발했다.

DL이앤씨 기술 자문에 참여한 이상현 단국대 교수는 “디사일런트 바닥구조는 차음재 뿐만 아니라 마감재부터 슬라브까지 충격 하중을 5단계에 걸쳐 저감시키는 기술로 소음과 진동을 효과적으로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DL이앤씨는 디사일런트 바닥구조를 내년부터 사업승인을 받는 현장에 상용화 할 계획이다. 또한 현재 수주를 추진하고 있는 북가좌6구역 주택재건축 단지에도 적용할 방침이다.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이모티콘 이모티콘 펼치기
0/400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