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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우리 예능프로그램을 지켜라, 對중국 상표출원 급증
담당부서 특허심판원(특허심판원)
작성일 2017-11-07 조회 1644
우리 예능프로그램을 지켜라, 對중국 상표출원 급증 
- ’16년 드라마‧예능 등 방송제목 상표출원 전년대비 약 72% 증가 - 

□ 중국에서 드라마․예능 등 한국 방송콘텐츠에 대한 선호가 여전한 가운데, 국내 방송 관계사들의 중국 내 관련 상표출원이 최근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특허청(청장 성윤모)에 따르면, 2009년~2013년의 5년간 연평균 8건 내외에 불과했던 방송프로그램의 중국 내 상표출원 건수가 2014년에 60건, 2015년 74건으로 증가하였으며, 2016년에는 전년대비 71.6% 증가한 127건인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밝혔다*.  
    * 출처:국가공상행정관리총국 [国家工商行政管理总局, State Administration for Industry and Commerce; SAIC]의 검색사이트(http://www.saic.gov.cn, 2017.09.. 기준) 

 ㅇ 중국내 가장 많은 출원이 된 방송프로그램 상표는 한류 드라마의 원조 격인 MBC의 ‘대장금’이 42건으로 1위를 차지하였고, 오디션 프로그램인 ‘소년24’가 18건으로 2위를, ‘로봇트레인’이 17건, ‘PRODUCE 101’이 15건, ‘바나나둥둥’이 15건으로 5위권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ㅇ 장르별*로 보면 예능프로그램이 전체에서 33%를 차지하였고 음악관련 프로그램이 29%, 드라마와 애니메이션이 각각 19%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방송프로그램 다출원 순위 20위내의 프로그램을 장르별로 구분 

 ㅇ 주요 출원인으로는 미디어 콘텐츠 전문 기업인 CJ E&M(tvN, MNET 등)이 200여건으로 누적순위 1위를 차지하고 있고 MBC가 65건, KBS가 45건으로 그 뒤를 이었다. 

□ 이에 반해 방송프로그램의 한국 내 상표출원*은 2013년 511건을 기점으로 2014년 265건, 2015년 258건, 2016년 247건으로 점차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중국 내 상표출원과 대조적인 경향을 나타내었다. 
    * 2012년부터 2017년 06월까지 방송사들의 국내 출원건수 기준 

 ㅇ 한국에서 가장 많은 출원된 상표는 ‘로봇트레인’이 42건으로 1위를 차지하였고, ‘런닝맨’이 33건으로 2위, ‘게스트하우스(GUEST HOUSE)’가 24건, ‘PRODUCE 101'이 22건, ’텔레몬스터(TELEMONSTER)'가 20건순으로 조사되었다. 

□ 특허청 최규완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최근 중국과의 관계가 예전과 달라 방송 관계사들이 프로그램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향후 양 국의 관계개선 가능성 등을 고려하면 장기적 관점에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하며, “방송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일반 수출기업들 또한 중국에서의 지식재산권 보호 및 브랜드 선점에 의한 피해를 막기 위해 적극적인 상표출원이 필요한 때”라고 말했다.  

붙임 : 보도자료 1부. 
문의 : 상표디자인심사국 상표심사 3과 사무관 송광렬(042-481-3428)
첨부파일 PDF 파일 [특허청]_우리_예능프로그램을_지켜라,_對중국_상표출원_급증.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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