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재산 데이터 활용 우수 아이디어를 발굴한 주인공은?
담당부서
정보관리과
연락처
042-481-5137
작성일
2022-06-17
조회수
1538
지식재산 데이터 활용 우수 아이디어를 발굴한 주인공은? |
- 특허청, 2022년 지식재산 정보 활용 창업경진대회 시상식 개최 - |
□ 특허청(청장 이인실)은 “2022년 지식재산 정보 활용 창업경진대회” 최종 결선 및 시상식을 6월 17일(금) 오후 1시 한국지식재산센터(서울 강남구) 대회의실에서 개최하였다.
ㅇ 본 대회는 지식재산 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 아이디어와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육성하고, 지식재산 서비스업 활성화에 기여할 목적으로, ‘15년부터 매년 실시하여 8회차를 맞이하였다.
□ 이번 대회는 총 67팀이 참여하였으며, 서류 심사(1차 심사)를 거쳐 최종 9팀이 이날 결선(2차 발표 심사)에 진출하였다.
ㅇ 특히, 올해 결선 참가자들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분석 등 최신 기술을 활용하거나, 금융·농업 등의 다양한 분야에 지식재산 데이터를 융합하는 창의적인 서비스들이 주를 이뤘다.
□ 지식재산 정보 활용 창업경진대회 주요 수상자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상표거래 중계 플랫폼’을 개발한 인텔라이츠(대표 조민국)팀이 최우수상(특허청장상, 상금 600만원)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고, 어나더레벨(대표 양은란)팀과 브랜빕(대표 조윤정)팀이 우수상(특허청장상, 상금 300만원)을 수상하였다.
□ 수상팀에는 최대 1.7억원 상당의 지식재산 데이터를 5년간 무료로 제공하고, 중소벤처기업부, 기술보증기금 등 협력기관의 창업지원사업*도 연계 지원하여 수상작의 창업 및 사업 활성화까지 도울 예정이다.
* 중기부 예비창업패키지, 초기창업패키지, 과기부 케이(K)-정보통신(ICT) 창업 상담(멘토링) 센터 가점 부여 등
ㅇ 최종 선발된 우수 아이디어는 행정안전부에서 주최하는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 본선 진출의 기회가 부여된다.
□ 지난 창업경진대회 수상작으로는 인공지능(AI) 기반 상표등록 가능성 판단 제공서비스 ‘상표의신’, 딥러닝을 이용한 특허 검색·분석서비스 ‘딥카이브’,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번역 플랫폼 ‘트위그팜’ 등이 있으며,
ㅇ 이들은 행안부 주최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에서도 우수상을 수상하고, 외부 투자유치를 받는 등의 성과를 내며 매년 성장하고 있다.
□ 특허청 김기범 정보고객지원국장은 “지식재산 정보 활용 창업 경진대회에 관심을 가지고 참가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리고, 수상하신 분들의 아이디어가 지식재산 데이터 산업의 활성화에 기반이 되기를” 바란다며,
ㅇ “지식재산 데이터가 최신 기술과 융합하고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될 수 있도록 산업·경제적 가치가 높은 지식재산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개방하겠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상담센터(1544-8080)
담당자 : 대변인 문승빈 | 042-481-5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