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상세)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밴드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자발적으로 추진하는 스케이트 보드
담당부서
기계금속건설심사본부
연락처
481-5374
작성일
2007-10-08
조회수
3100
자발적으로 추진하는 스케이트 보드

1960년대 미국의 캘리포니아 해변에서 파도타기 애호가들에 의해 처음으로 개발된 스케이트 보드는 파도타기처럼 날씨에 구애받지 않고 육지에서도 보드타기를 즐기기 위해 서핑보드를 개량하여 만들어진 것이었다.

1970년대 폴리우레탄으로 만들어진 바퀴가 개발되면서 대중적으로도 인기를 끌기 시작하여 1980년대를 거치면서 스케이트 보더들에 의한 다양한 변형과 기술 발전을 통해 현재의 스케이트 보드가 탄생하였고, 인라인 스케이트와 함께 남녀노소가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즐기는 대중적인 스포츠로 자리를 잡았다.

스케이트 보드와 관련된 특허출원은 스케이트 보드를 구성하는 발판, 바퀴장착부, 바퀴에 관련된 출원이 대부분이고, 헬멧, 무릎·발꿈치 보호대, 보호안경 등의 부수 장비에 관한 출원도 지속적으로 출원되고 있다. 최근 들어서는 탑승자의 간단한 움직임에 의해 자발적으로 추진이 가능한 스케이트 보드에 관한 특허 출원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특허청(청장 전상우) 자료에 따르면, 자발적인 추진이 가능한 스케이트 보드에 관한 특허 출원은 2002년 1건을 시작으로 2004년 14건, 2006년 49건이 출원되어 최근들어 급격한 증가세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그림 1 참조).

전체 91건의 출원 내용 중 77건(85%, 그림 2 참조)을 차지하는 대부분의 기술이 탄성체로 연결된 두 개의 발판 위에서 탑승자가 자신의 발을 좌우로 요동하는 운동을 함으로써 자발적 추진이 가능한 스케이트 보드(일명 스네이크 보드 또는 에스보드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그림 3 참조)에 관련된 기술이다. 그 중에는 고난이도의 묘기 또는 역동적인 동작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탄성체의 재질이나 형상을 변경하거나, 탑승자의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완충 또는 안전장치를 부가한 것 등이 많다.

자발적 추진이 가능한 스케이트 보드는 다리 근육을 포함한 전신의 운동 효과와 신체의 균형있는 발달에도 도움이 되므로 앞으로도 대중적인 관심의 증가와 함께 관련기술의 특허출원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붙임 : [참고자료] 가 포함된 보도자료 1부.
문의 : 기계금속건설심사본부 제어기계심사팀 사무관 백재홍 (042-481-8472)
미리보기 로딩 이미지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귀하는 이미 만족도 조사에 응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