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상세)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밴드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진화하는 전자지도
담당부서
전기전자심사국
연락처
042-481-8543
작성일
2008-07-07
조회수
3004
진화하는 전자지도

네비게이션에 대한 수요 증가와 함께 그의 핵심 구성인 전자지도에 관한 출원도 꾸준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전자지도에 관한 특허 출원이 이루어지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전자지도란 측량 등을 통해 만든 종이지도를 디지털 방식으로 변환하여 소프트웨어적으로 구현한 지리 정보를 말하는 것으로, 특정 지형지물의 위치나 초단거리 도로정보를 검색하는데 사용된다.

최근에는 통상의 전자지도에 부동산 검색 기능을 추가하여 기존의 길 안내 기능뿐 아니라 눈앞에 보이는 아파트의 시세, 구조 등을 안내해주거나, 전자지도에 표시된 특정 상가 건물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건물 안의 점포들의 구성이나 판매 상품에 관한 정보를 보여주는 등 다양한 기능의 전자지도가 등장하고 있다.

특허청(청장 고정식)은 전자지도 관련 출원이 지난 95년에는 12건에 불과하던 것이 거의 매년 증가하여 2000년에 154건으로 가장 많았다가 최근까지 꾸준한 출원 건수를 기록하고 있다고 밝혔다.

1998년부터 2007년까지의 전자지도 관련 출원을 출원인별로 살펴보면, 개인 출원이 166건, 기업 출원이 358건, 대학 또는 연구소의 출원이 41건, 외국인 출원이 19건으로, 외국인에 의한 출원보다는 국내 기업이나 개인 발명가의 출원이 비교적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전자지도에 관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보다 다양해지고 기존 전자지도나 네비게이션 업체들이 이를 반영한 새로운 모델을 개발할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전자지도에 관한 더욱 다양한 출원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붙임 : [참고자료] 가 포함된 보도자료 1부.
문의 : 전기전자심사국 전자상거래심사팀 사무관 김승오 (042-481-8543)
미리보기 로딩 이미지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귀하는 이미 만족도 조사에 응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