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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출원 관련 시스템 장애 공지
담당부서
산업재산정보시스템과
연락처
042-481-5628
작성일
2025-09-27
조회수
1998

특허청에서 알려드립니다.

행정안전부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의 화재로 인해 전자출원 사이트인 특허로(www.patent.go.kr)를 이용한 서류 제출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 않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서류제출 기간연장 및 수수료 납부 등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① 【기간연장】 전자문서 제출 예외로 규정(특허법 시행규칙 제9조의2 등)한 서류 외에 특허청장 또는 특허심판원장에게 전자문서로 제출할 수 있는 모든 전자문서(분할출원, 우선권주장출원, 중간서류 등)와 수수료 납부는 법령에 따라 장애가 제거된 날의 다음 근무일까지 제출기한이 연장됩니다. 다만, 최초 출원의 경우에는 장애와 관련된 출원일 소급규정이 없으니 출원하고자 하는 출원인께서는 특허청(본청, 서울사무소) 방문접수 또는 우편접수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현재 우편서비스 시스템도 정상운영이 어려운 상태이므로 우편접수를 하실 경우 우체국에 사전확인 후 이용바라며, 특허로 장애가 제거되는 기준일에 즉시 특허로, 특허청 홈페이지를 통해 정상재개 및 기간연장에 대해 재안내 드릴 예정임

② 【국제출원】 국제출원의 경우는 우리청으로 서면 제출이 가능하므로 특허청(본청, 서울사무소) 방문접수 또는 우편접수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③ 【우편제출 효력】 특허법 제28조 등에 따라 출원서, 청구서, 그 밖의 서류를 우편제출할 경우 우편물의 소인날짜가 우리청 제출일이 됩니다. 다만 권리의 등록신청서류와 PCT 국제출원 관련 서류는 우리청에 도달한 날에 제출한 것으로 보니, 권리의 등록신청서류와 PCT 국제출원 관련 서류는 급한 경우 방문접수를 적극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④ 【수수료】 현재 신용카드, 지로, 가상계좌 등 모든 수단으로 납부가 가능합니다(정상 재개). 납부대상으로 조회되지 않는 경우 ’25.9.29.(월) 09시 이후에 다시 조회 부탁드립니다.

최대한 빠르게 조치하여 정상적인 서비스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용에 불편을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 방문접수 관련 문의

- 평일 주간(09시~18시) : (정부대전청사) 042-481-5224, (서울사무소) 02-3458-2200

- 휴일 및 평일 야간 : (정부대전청사) 042-481-5151, (서울사무소) 02-561-3041

※ 정부대전청사 방문 서류 접수요령

□ 주간 : 민원동 고객지원실 접수

- (도보방문시) ① 민원동 옆 도보 출입구 이용

                   ② 동문(샘머리방향) 차량출입문 이용

- (차량방문시) 동문(샘머리방향) 차량출입문 이용

 
□ 야간 : 업무동 서현관쪽 무인접수기 이용

- (도보 및 차량 방문시) 동문(샘머리방향) 차량출입문을 통해 청사내 진입 후 당직자(☏042-481-5151)와 통화 후 업무동내 서현관으로 이동

* 야간에는 민원동 옆 도보 출입구 폐쇄

 
※ 특허청 서울사무소 방문 서류 접수요령

□ 주간

- 특허청 서울사무소 5층 민원실 방문
*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131 한국지식재산센터빌딩

□ 야간

- 한국지식재산센터빌딩 1층 출입구 좌측 무인접수기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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