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상세)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밴드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특허기술 이전으로 탄소저감 이끈다! 친환경 스타트업의 현장 목소리 청취
담당부서
아이디어경제혁신팀 (김경난)
연락처
042-481-5953
작성일
2024-11-25
조회수
408

특허기술 이전으로 탄소저감 이끈다!
친환경 스타트업의 현장 목소리 청취

 

- 특허청, ㈜리피유 방문 및 현장소통 간담회 개최(11.25.) -

 

특허청(청장 김완기)은 11. 25.(월) 14시, 기업 현장소통을 통해 적극행정을 구현하고자 탄소중립 분야 혁신특허를 보유한 창업초기기업(스타트업)인 ㈜리피유(대전시 유성구)를 방문하였다.

 

이번 현장방문은 특허청이 지원한 지식재산 거래·사업화 지원사업의 성과를 점검하는 한편, 창업기업이 겪는 애로사항을 듣고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다.

 

㈜리피유는 지난해 지식재산거래전문관의 도움으로 한국화학연구원의 ‘고분자물의 화학적 분해 연구’ 관련 탄소저감 특허기술을 이전 받아 창업한 창업초기기업(스타트업)이다. 올해는 ‘탄소중립 분야 아이디어 거래·사업화 지원사업*’을 통해 해당 특허기술을 고도화하였고, 국내 최초로 폐현수막을 재생원단으로 되돌려 다시 현수막으로 활용하는 공정 개발에 성공하였다.

* ’24년 신규 사업으로, ㈜리피유는 민간 수요기반형의 코엑스 전시 폐기물 감축 과제를 수행

 

또한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코엑스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였고, 국내 화학섬유 대기업과 재생원단의 생산·공급을 협의 중에 있다. 앞으로 ㈜리피유는 대규모 전시장에서 나오는 폐현수막을 수거하여 다시 재생원단으로 생산·공급하는 사업화 모델을 구축하고, 글로벌 기업들과 손잡고 폐플라스틱의 화학적 재활용 관련 특허기술을 기반으로 자동차, 의류, 가전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해나갈 예정이다.

 

김완기 특허청장은 “연구개발 등으로 창출된 특허기술은 시장에서 거래되고 사업화될 때 가치가 실현될 수 있다”며 “앞으로도 우리 기업들이 우수 지식재산을 활용하여 성장하고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미리보기 로딩 이미지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귀하는 이미 만족도 조사에 응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