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상세)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밴드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바이오 산업 경쟁력, 지식재산으로 뒷받침한다
담당부서
특허심사총괄과 (서장원 사무관)
연락처
042-481-5255
작성일
2024-04-26
조회수
443

바이오 산업 경쟁력, 지식재산으로 뒷받침한다

 

- 특허청, 바이오 업계와 지식재산 간담회 개최(4.25) -
- 업계의 신속·확한 특허 심사 요구에 대한 지원 방안 검토 -

 

특허청은 4. 25.(목) 14시 한국바이오협회(경기 성남시)에서 바이오 업계와 현장소통 간담회를 개최한다.

 

이번 간담회는 우리나라의 미래를 이끌어 갈 핵심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바이오헬스케어 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뒷받침하기 위한 특허 심사지원 방향을 공유하고, 산업계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는 김시형 특허청장 직무대리, 한국바이오협회 관계자와 CJ제일제당, SK바이오사이언스 등 15개 기업 IP 담당자 등이 참석한다.

 

바이오헬스케어 시장은 ’21년 5,800억 달러에서 ’25년 7,900억 달러(1,050조 원) 규모로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가운데, 전 세계 특허출원도 10년간 87% 증가**하는 등 미래 시장 주도를 위한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 출처: Orion Market Research, Global Biotechnology Market 2021-2027(2021)

** '12년 110,125건 → '21년 206,086건, 출처: Derwent(미국 Clarivate 사에서 제공하는 특허 검색 및 분석 플랫폼) 산출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들은 글로벌 바이오 산업의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해 빠른 특허 권리 확보가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반도체, 이차전지와 마찬가지로 바이오 분야도 우선심사가 필요하다고 건의할 것으로 보인다.

* CJ제일제당, SK바이오사이언스, 대상(주), 유한양행, 알테오젠 등 15개 업체

 

특허청은 바이오 분야 출원도 우선심사 대상으로 지정하는 것을 검토 중이며, 심사처리기간 단축, 심사품질 제고, 바이오 분야 전문가의 심사관 채용 확대 등의 심사지원 방안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전할 예정이다.

 

김시형 특허청장 직무대리는 “특허분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는 바이오헬스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우리 기업의 신속한 강한 특허 확보가 중요하다”면서 “특허청은 전문성 있는 심사를 통해 우리 기업이 세계적 특허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바이오 분야 심사지원 정책을 적극적으로 발굴·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리보기 로딩 이미지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귀하는 이미 만족도 조사에 응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