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상세)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밴드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한국자동차연구원 김용은 책임연구원 ‘올해의 발명왕’ 선정
담당부서
지역산업재산과 (정유진 사무관)
연락처
042-481-8313
작성일
2024-05-21
조회수
458

한국자동차연구원 김용은 책임연구원
‘올해의 발명왕’ 선정

 

- 특허청, 제59회 발명의 날 기념식 개최(5.21) -
- ‘금탑 산업훈장’ LG전자(주) 김병훈 부사장 등 발명유공자 79명 포상 -

 

특허청이 주최하고 한국발명진흥회가 주관하는 ‘제59회 발명의 날*’ 기념식이 5. 21.(화) 오후 3시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서울 중구)에서 개최된다.

* 세계 최초로 측우기를 발명한 날(1441. 5. 19.)을 기념하기 위해 1957년 지정된 국가기념일

 

발명의 날 기념식은 포상을 통해 발명인 및 발명유공자의 사기를 진작하고 범국민적인 발명분위기를 확산시키기 위한 법정기념일 행사이다.

 

‘국민이 행복한 나라, 발명으로 열어갑니다.’라는 올해의 슬로건은 발명이 가져온 기술적 혁신의 수혜자는 국민이며, 발명의 궁극적인 목적은 국민의 행복이라는 인식을 담고 있다.

 

이날 기념식은 한덕수 국무총리, 김시형 특허청장 직무대리를 비롯해 발명유관기관장, 발명유공 포상자 및 가족 등 300여명이 참석하여 다함께 수상자를 축하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주요 수상자: ‘금탑 산업훈장’ LG전자(주) 김병훈 부사장, ‘올해의 발명왕’ 한국자동차연구원 김용은 책임연구원 등>

 

최고 영예인 금탑 산업훈장은 LG전자(주) 최고기술책임자(CTO) 김병훈 부사장이 수훈한다.

 

김병훈 부사장은 30년 이상 차세대 표준기술 개발에 정진하여 LG전자가 핵심 통신 표준 기술 등 세계 최고 수준의 표준특허를 확보, 글로벌 시장에서 지속적인 특허 로열티 수익을 창출하는데 기여하였다. 또한, 다양한 핵심 통신표준 기술을 직접 발명, 국내·외 3천 건이 넘는 특허를 출원한 발명자이자 LG전자 최고기술책임자로 R&D를 총괄하며 국내 정보통신 분야 기술 혁신을 주도하였다.

 

은탑 산업훈장은 동우화인켐(주) 라인호 부회장과 에스엘(주) 김종운 기술위원이 수훈한다.

 

라인호 부회장은 5G투명안테나 기술 등 독자적인 초격차 전략기술을 육성하여 디지털 혁신 가속화에 이바지하였고, 적극적인 투자유치를 통한 R&D 성과 극대화, 신규 투자를 통한 신성장 동력 확보 등 국가 산업발전에 기여하였다.

 

김종운 기술위원은 세계 최소형의 마이크로렌즈 헤드램프 개발 및 사업화 등을 통하여 국내 자동차 산업발전 및 미래 경쟁력 확보에 기여하였다.

 

홍조 근정훈장은 한양대학교 오현옥 교수가 수훈한다.

 

오현옥 교수는 블록체인상에서 데이터가 공개되지 않는 투표시스템 등 암호학 기반의 영상 정보 프라이버시 침해 방지 기술 개발로 사이버 보안 기술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였다. 이외에도 다양한 공적으로 국가 산업발전에 기여한 발명인들에게 훈·포장, 대통령·국무총리표창 등이 수여될 예정이다.

 

‘제14회 올해의 발명왕’에는 한국자동차연구원 김용은 책임연구원이 선정되었다.

 

김용은 책임연구원은 자동차 운행 중 의도하지 않은 가속이 발생한 경우, 스위치를 활용한 차량 비상 정지 기능을 제공하는 긴급 정지 방법 등을 고안하여 자동차의 주행 안전성 및 국민안전성 향상에 공헌하였다. 지식재산권 유상·무상 공공 기술이전 등을 통하여 기업 기술 지원에도 기여하였다.

 

<우수 발명품 전시: 세계 최초 4K·120Hz 무선 전송 기술 적용한 무선 올레드 TV 등>

 

행사에서는 주요 수상기업의 우수 기술을 소개하는 자리도 함께 마련된다.

 

수상기업의 우수 기술이 접목된 전시품으로 ▲세계 최초 4K·120Hz 무선 전송 기술 등을 적용한 무선 올레드 TV(LG전자(주)) ▲독자적인 유리 기판 패터닝 기술을 적용한 투명 LED 디스플레이인 G-TLD(동우화인켐(주)) ▲현대 제네시스에 적용 중인 세계 최소형 마이크로렌즈 헤드램프(에스엘(주)) ▲블록체인 기술과 ‘영지식증명*’ 암호화 기술을 기반으로 한 투표 시스템(한양대학교 오현옥 교수) ▲미래형 자동차 기술(한국자동차연구원) 등이 선보인다.

* 영지식증명 기술 : 증명자가 검증자에게 비밀 정보를 직접 노출시키지 않고, 비밀정보를 알고 있다는 사실을 검증자에게 증명하는 것

 

김시형 특허청장 직무대리는 “세계적인 기술패권 경쟁에서 우리나라의 산업발전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한 발명인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글로벌 경제위기를 과학기술로 극복할 수 있도록 발명인 여러분께서 선도적 역할을 다해 주시길 당부드리며 특허청도 발명인 여러분과 함께 대한민국의 더 큰 도약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미리보기 로딩 이미지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귀하는 이미 만족도 조사에 응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