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상세)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밴드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한국 특허청, 제5회 한-아세안 특허청장회의 개최
담당부서
국제협력과 (황상동 서기관)
연락처
042-481-8659
작성일
2022-11-14
조회수
752
 
한국 특허청, 5회 한-아세안 특허청장회의 개최
- 국제연합(UN) 지속가능발전목표(UN SDGs) 실현을 목표로
-아세안 간 지식재산 협력을 위한 공동선언문 채택키로
 
특허청(청장 이인실)1114() 14시 인터콘티넨탈 서울 코엑스(서울 강남구)에서 아세안(ASEAN) 10개국* 특허청장 등 각국 대표단 참석하는 가운데 5회 한-아세안 특허청장 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브루나이,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라오스, 말레이시아, 미얀마,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아세안 특허청장회의는 지난 2018년 브루나이에서 처음 개최된 이후, 다음 해 우리나라에서 제2회 회의가 열렸으며, 이후에는 코로나19로 인해 화상으로 진행된 바 있다.
 
3년 만에 대면으로 개최되는 이번 회의에서 우리나라와 아세안 10개국 특허청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지식재산과 혁신(IP and Innovation Towards a Sustainable Future)”이라는 주제 하에 지식재산분야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를 진행한다.
 
특히, 한국 특허청은 최근 코로나19, 기후변화 등으로 인류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번영이 위협을 받고 있는 현 상황을 감안하여, 70차 국제연합(UN) 총회에서 채택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실현을 위해 지식재산기반의 혁신생태계를 함께 구축해 나갈 것을 향후 협력방향으로 제시하고,
 
유아, 유소년, 대학생, 직장인 등 연령별맞춤형 지식재산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의 마련, 인공지능(AI), 블록체인,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등 신기술의 발전에 따라 미래 지식재산 제도 발전방향 논의를 위한 공식적인 협의체 구축 등을 구체적인 협력과제로 제안할 계획이다.
 
한편, 우리나라와 아세안 10개국 특허청은 이번 회의에서 합의된 성과를 토대로 공동선언문도 채택할 예정이다.
 
이인실 특허청장은 지난주 -아세안 정상회의를 통해 -아세안 연대구상이 발표된 직후 열린 이번 회의는 우리나라가 주최국으로서 공동선언문 채택을 주도하고, 지식재산 분야의 새로운 협력 방향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면서
 
이번 회의를 계기로 지식재산 분야에서 -아세안 협력관계를 한 단계 더 발전시켜 나감으로써, 한류 등 우리의 지식재산권이 효과적으로 보호될 수 있는 환경이 아세안 역내에서 조성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미리보기 로딩 이미지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귀하는 이미 만족도 조사에 응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