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상세)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밴드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고등학생의 혁신적 아이디어로 산업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다
담당부서
산업재산인력과 (신선미 주무관)
연락처
042-481-8479
작성일
2022-12-08
조회수
837
 
고등학생의 혁신적 아이디어로 산업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다
- 12기 지식재산(IP) 마이스터 프로그램시상식 개최 -

 
 
주요 내용

531개 팀이 제안한 아이디어 중 50개 팀 시상, 특허 등록 지원 예정

산업현장 과제 해결을 위한 19개 아이디어 기술 이전 추진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주호)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 특허청(청장 이인실) 공동 주최하고, 한국발명진흥회(회장 권오현)가 주관하는12기 지식재산(IP) 마이스터 프로그램시상식128(), 대전 KW컨벤션에서 개최된다.

지식재산 마이스터(IP) 프로그램은 특성화고·산업수요맞춤형고(마이스터고) 학생들의 지식재산권(특허) 출원 및 기술 이전 등을 지원하기 위해 2011부터 교육부·중기부·특허청 등 3개 관계부처가 함께 매년 추진해 오고 있으며,

직업계고 학생들은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구체화·고도화하여 특허로 보호받고 사업 아이템으로 활용하는 과정까지 경험하고 있다.



올해 대회에는 531개 팀이 참여하였고, 이 중 심사를 거쳐 선발된 100개 팀을 대상으로 6개월간 전문 변리기관 상담(컨설팅) 등 지식재산 권리화 과정을 지원해 왔다.

그 결과, 100개 팀 모두 특허를 출원하였고, 이 중 아이디어의 독창성 및 상품성 등이 우수한 50개 팀*을 선정·시상한다.

* 교육부장관상(2), 중기부장관상(3), 특허청장상(3), 기타 후원기관상(42)



교육부장관상은 수원하이텍고 유지민·서재완·임정훈 팀(이륜차 타이어 분진 회수장치), 부산기계공업고 조윤성·황가람 팀(휠체어 바퀴 빠짐 사고 방지를 위한 안전발판)이 수상하였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에는 거제공업고 정경진·김경수 팀(다중 볼트 체결 장치), 수원하이텍고 주성준·전우현·윤석준 팀(공기역학을 이용한 분진가루 회수 장치), 세경고 이희창·김환희·이수형 팀(초기 진압용 자동차 소화기)이 수상하였다.

특허청장상에는 전주공업고 안유정·최우석 팀(드럼 오염물 정수장치), 거제공업고 정재윤·황서준·한동원 팀(탈부착이 가능한 수직 탭핑용 지그), 경북기계공업고 전재아·김재균 팀(수상 착륙 가능 드론 채수기)이 수상했다.



특히, 이번 대회에서는 산업현장과 연계된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31기업으로부터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과제를 제안받아 주제(테마)과제분야로 구분하여 아이디어를 공모하였으며,

이에 도전한 학생팀 중 19개 팀의 아이디어를 기업에서 채택하였으며, 소정의 장학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기술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한 수원하이텍고 학생팀자동차 동력원이 전기로 점차 바뀌면서 화석연료에 의한 오염은 줄어들지만, 타이어 분진가루에 의한 대기오염은 여전히 풀어야 할 숙제라는 점에 착안하여 이번 아이디어를 제안하였다.”라고 하며,

특허 전문가의 일대일 지도를 통해 우리의 아이디어가 구체화·실현되는 과정에서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다.”라고 밝혔다.



특허청 김명섭 산업재산정책국장이번 지식재산 마이스터 프로그램에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 학생들이 참여하여 자신의 아이디어를 고도화하고 권리화 하는 과정에서 창의적인 문제해결력과 지식재산 역량을 함양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믿는다.”,

더 많은 직업계고 학생들이 기술전문성과 발명창의력을 겸비한 미래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특허청은 관계부처와 협력하여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미리보기 로딩 이미지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귀하는 이미 만족도 조사에 응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