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혁신을 향한 첫걸음! - 특허청, ‘2024년 특허기술상’ 신청 접수(4. 1.~6. 28.) - |
특허청은 4. 1.(월)~6. 28.(금)까지 기술혁신에 초점을 둔 ‘2024년 특허기술상’(이하 ‘특허기술상’) 신청 접수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특허기술상은 발명자의 사기를 진작하고 발명 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해 우수한 기술을 발굴·선정해 시상하는 제도로, 특허심사관이 선정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신청 대상은 대한민국 국민에 의해 국내에서 등록되어 유효하게 존속 중인 특허 또는 실용신안 건 중에서 ’24. 4. 1. 기준으로 10년 이내에 설정등록된 건을 대상으로 한다. 신청 접수는 특허청 누리집(www.kipo.go.kr, 소식알림→포상 및 행사→특허기술상)을 통해 하면 된다.
발명자·심사관 등으로부터 신청 및 추천(4~6월)을 받은 특허 또는 실용신안 건은 각 심사국 예심(7월)을 거쳐 선정심사협의회에 상정되고, 기술혁신성, 산업상 이용가능성 등의 기준에 의해 종합적으로 평가된다. 평가점수에 따라 세종대왕상 및 충무공상 각 1건, 지석영상 2건, 홍대용상 4건 등 총 8건의 수상작이 결정(8월)되고 시상(9월)이 이뤄진다.
수상자에게는 최대 1,500만원의 상금과, 특허청 발명장려사업* 지원, 발명의 사업화 및 마케팅을 위한 특허기술상 수상마크가 제공된다.
* 우수발명품 우선구매추천 및 지식재산(IP) 제품 혁신 지원 대상 선정시 우대
특허청 신상곤 특허심사기획국장은 “특허기술상이 우수기술의 발굴을 통해 기술혁신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보유한 발명인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보다 자세한 사항은 특허청 누리집(www.kipo.go.kr)에서 확인하거나 특허청 특허제도과(042-481-3567)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