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상세)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밴드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한-사우디 특허청장 화상회담 개최
담당부서
국제협력과
연락처
042-481-8766
작성일
2020-04-23
조회수
2639
한-사우디 특허청장 화상회담 개최

- 사우디 코로나 특허정보포탈 구축 지원 합의,
한국 특허전문가 추가 파견 합의,
지재권 데이터 교환 MOU 체결 등 한-사우디 지재권 협력 강화 -

□ 특허청(청장 박원주)은 4월 22일 오후 4시, 특허청 서울사무소(서울 강남구)에서 사우디 지식재산권청(청장 Abdulaziz Muhammad AlSwailem: 압둘아지스 무하마드 알스와일렘)과 화상으로 개최된 청장회담을 통해, 코로나19라는 위기가 지속되더라도 현재 추진 중인 양청 협력 사업을 지속해 나가고, 오히려 지금의 위기를 기회로 활용하자는 데 뜻을 같이 했다.

ㅇ 박 청장은 회담에서 환자와 의료진간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개발된 K-워크스루 등 한국의 우수한 진단기법을 활용한 한국형 방역모델을 소개하고, 코로나 진단, 치료, 방역 관련 특허정보를 분석한 ‘코로나19 특허정보 내비게이션’ 운영 현황에 대한 정보도 제공했다.

ㅇ 이에 알스와일렘 청장은 “한국의 특허정보 내비게이션이 사우디 정부의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귀중한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하면서, 한국형 특허정보 분석기법을 적용한 ‘사우디 코로나 특허정보공유 포탈’을 제작하기 위한 정보 공유를 요청하였다. 이에 한국특허청은 특허정보 추출, 분석 방법 등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기로 했다.

□ 또한, 양청은 한국의 특허·상표 심사관 3~4명을 코로나 사태가 진정되는 대로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사우디에 파견하기로 합의했다.

ㅇ 지난해 8월부터 13명의 한국인 전문가(공무원 8명, 민간 5명)가 사우디 현지 파견되어, 사우디 국가 지식재산권 전략수립, 정보화 시스템 구축 컨설팅, 심사관 교육 등을 활발히 수행 중이다.

ㅇ 이번 추가인력 파견 합의는 기존 파견단의 업무 수행 능력에 대한 긍정적 평가에 기반으로 한 것으로, 파견단 규모의 확대에 따른 업무 영역과 범위도 보다 확대될 전망이다.

□ 또한, 이번 회담에서는 특허청 역사상 최초의 화상 MOU 체결식도 가졌다. 동 MOU는 양 청이 보유한 특허, 상표 및 디자인 데이터를 상호 교환하자는 것으로, 향후 우리나라의 지재권 정보에 대한 사우디 심사관들의 접근성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ㅇ 아울러 이러한 데이터 교환은 지재권 데이터를 민간에도 공개하는 것을 포함하는 것이어서, 우리나라의 특허정보 서비스업계와 사우디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들도 이로 인한 혜택을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 박원주 특허청장은 “사우디는 전 아랍권에서 가장 영향력이 크고, 지재권을 통한 국가 혁신 의지도 가장 강한 나라”라고 평가하면서,

ㅇ “파견단 확대와 함께 사우디와의 협력 사업에 더욱 박차를 가하여, 한국형 제도와 전문인력 파견을 사우디뿐 아니라 다른 아랍권으로 지속적으로 확산시켜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ㅇ 더 나아가, “중동 등 신흥시장에 진출하는 우리기업이 현지에서 지재권을 조기에 확보하고, 보호받을 수 있도록 선제적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는 다짐도 덧붙였다.
미리보기 로딩 이미지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귀하는 이미 만족도 조사에 응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