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첫 번째, 정책브리핑 보도 내용입니다. 국토교통부는 도심항공교통 상용화 시대에 필수적인 안전기반 기술을 공개하고, 11개 지자체 도심항공교통 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여 실질적 활용 방안을 모색했습니다. 핵심 기술로는 5세대 이동통신 기반 상공망, 가상통합플랫폼, 도심항공교통 그랜드챌린지가 있으며, 먼저 하늘길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통신, 항법, 감시 체계인 5세대 이동통신 기반 상공망 개발 논의가 추진되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지자체 도심항공교통 사업 추진 시 지역 공역 특성, 기상 조건, 인프라 배치, 안전 점검 체계, 주민 수용성 확보 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설명했습니다.
두 번째, NHK 보도 내용입니다. 일본 자율주행시스템 개발 기업 T2와 사가와큐빈, 세이노운수 등 물류 대기업 5개사는 협업을 통해 자율주행 레벨2로 간토와 간사이 지방 간 장거리 물류 운송을 성공적으로 실시했습니다. 자율주행 레벨2는 운전자가 승차하지만 핸들을 잡지 않는 단계로, 간토에서 간사이까지 수백 킬로미터를 주 5회 시속 약 70킬로미터로 주행하면서 곡선 도로 운행, 속도 조절, 차선 변경 등을 수행했습니다. 시스템 개발 기업 T2는 2027년 무인으로 주행하는 레벨4 수송을 실용화할 계획입니다.
세 번째, 시사저널 보도 내용입니다. 국내 차량 통신 기술 전문기업 에티포스는 북미 시장 진출을 위해 미국 모빌리티 서비스 기업 P3M과 차세대 차량 통신 소프트웨어 공동 개발과 공급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차량 통신 기술은 자동차와 상대 차량, 도로, 인프라, 보행자 등 주변 모든 것과 연결되는 통신 기술이며, 대상에 따라 차량 간 통신, 차량과 인프라 통신, 차량과 보행자 통신으로 구분됩니다. 에티포스의 차량 통신 하드웨어와 통신 소프트웨어에 미국 시장에 특화된 P3M의 어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결합해 통합형 차세대 차량 통신 솔루션 공동 개발을 추진하며, 향후 미국 교통부 주관 차량 통신 관련 사업 참여를 위한 공동 협력도 병행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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