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첨단로봇·제조

페이스북 공유하기 새창 열림 X 공유하기 새창 열림 밴드 공유하기 새창 열림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새창 열림
첨단전략산업 기술 분야별 동향 첨단로봇·제조 분야 이미지
다음은 첨단로봇 제조 분야입니다.
첫 번째, 디지털데일리 보도 내용입니다. 네이버의 연구개발 조직인 네이버랩스가 실외 활용에 초점을 맞춘 신규 자율주행 로봇 모델 룽고 프로젝트의 비공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기존 실내 중심의 루키 등 로보틱스 자산을 실외 및 물류 영역으로 확장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입니다. 룽고는 네이버의 자율주행 플랫폼인 어라운드, 로봇 클라우드 아크 그리고 웹 기반 로봇 OS인 아크마인드와 연계되어 운영될 예정입니다.
두 번째, 로봇신문 보도 내용입니다. 카네기멜론대학교 연구팀이 고밀도 분산 촉각 센서를 탑재한 촉각 감지 시스템 로코터치를 개발해 세계 최초로 4족 보행 로봇에 적용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로봇의 등 전체를 덮는 고밀도 분산 촉각 센서를 통해 물체의 위치와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감지하며, 획기적인 이동 안정성 향상을 구현했습니다. 이를 통해 별도의 고정 장치 없이도 물체를 등 위에 싣고 미세 조정을 통해 떨어뜨리지 않고 운반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세 번째, 조선비즈 보도 내용입니다. 서울대학교 연구팀이 구성 요소를 교차시켜 맞물리게 하는 인터레이싱 방식의 주름 구조를 개발했습니다. 이 구조는 평소에는 겹겹이 접거나 말아서 콤팩트하게 보관하다가, 펼치면 강성이 있는 로봇 팔 역할을 수행합니다. 금속 패널을 리본으로 엮어 만든 이 기술은 소형 로봇이 1미터 길이의 팔을 확장해 높은 선반의 물체를 조작하거나, 3D 프린터가 2.5미터 높이의 구조물을 제작할 때 지지하는 삼각대 등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큰 이미지로 보기
(첨단로봇·제조) 주율주행 로봇 기술 특허동향 분석
첨단로봇 제조 분야의 주율주행 로봇 기술 특허동향 분석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국적별 특허출원 동향입니다. 자율주행 로봇 기술 관련 특허 출원은 2014년 251건에서 시작하여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2022년에는 2,735건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으며, 2023년에는 2,092건으로 출원 규모가 소폭 감소했습니다. 국가별 점유율은 중국이 59퍼센트로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미국 12퍼센트, 한국 11퍼센트, 일본 8퍼센트 순으로 집계되었습니다. 다음은 글로벌 주요 출원인 현황입니다. 한국의 LG전자가 372건으로 2.9퍼센트의 가장 많은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중국의 유비테크 로보틱스가 140건으로 1.1퍼센트, 미국의 아이로봇이 138건으로 1.1퍼센트를 기록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국내 출원 현황입니다. LG전자가 372건으로 25.7퍼센트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국내 1위를 기록했습니다. 이어 삼성전자가 122건으로 8.4퍼센트, 현대자동차가 41건으로 2.8퍼센트의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큰 이미지로 보기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귀하는 이미 만족도 조사에 응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