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인공지능

페이스북 공유하기 새창 열림 X 공유하기 새창 열림 밴드 공유하기 새창 열림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새창 열림
첨단전략산업 기술 분야별 동향 인공지능 분야 이미지
다음은 인공지능 분야입니다.
첫 번째, 로이터 보도 내용입니다. 엔비디아와 독일 도이체텔레콤이 약 10억 유로를 투자해 독일 뮌헨에 세계 최초 산업용 인공지능 클라우드 단지를 구축합니다. 내년 1분기 가동 예정인 이 플랫폼에는 블랙웰 GPU 1만 개가 탑재되며, 모든 데이터가 독일 내에서 저장 및 관리되는 주권 AI 원칙이 적용됩니다. 이번 인프라 구축을 통해 독일의 AI 성능은 약 50퍼센트 향상될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두 번째, 로이터 보도 내용입니다. 미국 정부가 글로벌 AI 주도권 확보를 위해 대규모 국가 프로젝트인 제네시스 미션 행정명령에 서명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수십 년간 축적된 연방 과학 데이터를 AI 플랫폼으로 통합하여 슈퍼컴퓨팅과 연계된 과학 기초모델을 구축하는 것을 골자로 합니다. 미국은 이를 통해 과학 연구 자동화와 전력망 효율 개선을 단계적으로 추진하여 기술 패권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세 번째, 연합뉴스 보도 내용입니다. 한국과학기술원 연구팀이 AI의 내부 학습 및 사고 과정을 회로 단위로 시각화하여 설명하는 AI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이 기술은 여러 뉴런이 결합해 의미를 인식하는 개념 회로에 주목하여, AI가 이미지의 색상, 질감, 형태를 조합해 상위 개념을 형성하는 단계를 해석합니다. 이는 모델 내부를 세부 회로 단위로 정밀 해석한 사례로, AI가 학습한 개념을 자동으로 추적하고 시각화할 수 있음을 입증했습니다.
큰 이미지로 보기
(인공지능) 설명가능한 AI, 기술 특허동향 분석
인공지능분야의 설명가능한 AI, 기술 특허동향 분석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국적별 특허출원 동향입니다. 설명가능한 AI 기술 관련 특허 출원은 2014년 73건에서 시작하여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으며, 2021년 1,532건으로 정점을 기록한 이후 다소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가별 점유율은 미국이 38퍼센트로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중국 35퍼센트, 일본 8퍼센트, 한국 7퍼센트, 독일 3퍼센트 순의 현황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다음은 글로벌 주요 출원인 현황입니다. 중국의 바이두가 384건으로 5퍼센트의 가장 많은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의 구글이 269건으로 3.5퍼센트, 아이비엠이 244건으로 3.2퍼센트를 기록했습니다. 글로벌 상위 1위부터 5위권은 모두 중국과 미국의 빅테크 기업들이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지막으로 국내 출원 현황입니다. 삼성전자가 95건으로 17.1퍼센트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국내 1위를 기록했습니다. 이어 LG전자가 23건으로 4.1퍼센트, 뤼이드가 18건으로 3.2퍼센트의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큰 이미지로 보기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귀하는 이미 만족도 조사에 응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