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첫 번째, 뉴욕타임스 보도 내용입니다. 미국이 인공지능 기술 경쟁 주도권 확보를 위한 행동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과의 인공지능 기술 경쟁에서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AI 기술 수출을 적극 장려하고 환경 규제 완화를 핵심으로 한 새로운 AI 청사진을 발표했습니다. 기존 규제 중심 정책에서 벗어나 AI 산업 성장을 위한 전략으로, 주별 AI 규제 일원화, 데이터센터 건설을 위한 환경 규제 완화, 그리고 AI HW와 SW의 동맹국 수출 확대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또한 민간 기업과 협력해 AI 기술 표준 등이 포함된 풀스택수출패키지를 동맹국에 제공할 것으로 발표하여 엔비디아, 오픈AI 등 주요 AI 기업들이 수혜를 입을 전망입니다.
두 번째, AI 타임즈 보도 내용입니다. 중국의 베이징 AI 연구원이 차세대 로봇용 AI 모델을 공개했습니다. 베이징 AI 연구원 BAAI는 물리 환경에서 요구되는 핵심 능력인 공간적 이해와 시간적 의사결정을 모두 수행 가능한 차세대 로봇용 체화형 AI 모델인 로브레인 2.0을 공개했습니다. 체화형 AI란, 로봇이나 자율주행차 등 물리적 몸체를 가진 AI 시스템이 현실에서 복잡한 작업을 수행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로브레인 2.0은 비전 및 언어 기반 파운데이션 모델로, 7B와 32B 매개변수 두 가지 버전으로 제공되며, 단계별 학습으로 고차원적 추론과 다중 에이전트 협업 등을 수행합니다. 특정 사물이나 공간을 정확하게 지목하고, 주변 장애물을 피하면서 효율적인 이동 경로 예측을 수행하는 등 산업 자동화, 물류 로봇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세 번째, AI 타임즈 보도 내용입니다. 엘지 AI 연구원의 AI 모델 엑사원 4.0이 성능 평가 상위권에 올랐습니다. 엘지 AI 연구원의 AI 모델 엑사원 4.0이 글로벌 AI 성능 분석 기관이 발표한 인텔리전스 지수에서 한국 모델 중 1위, 종합 11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추론, 지식 역량, 과학 문제 해결, 코딩 능력, 수학 문제 해결 등 7개 고난도 지표를 종합한 평가에서 종합 64점대로 종합 11위를 차지했으며, AI 모델 개발 기업 순위는 8위를 기록했습니다. 엑사원은 글로벌 오픈소스 플랫폼 공개 2주 만에 5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습니다.

상담센터(1544-8080)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