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첫 번째, 테크크런치 보도 내용입니다.
스탠포드대와 워싱턴대 연구진이 약 50달러, 한화 약 7만 원 비용으로 최첨단 모델과 유사한 성능을 갖춘 AI 추론 모델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연구진은 오픈소스 모델을 기반으로 사전에 학습된 큰 규모 모델에서의 학습 내용을 작은 모델로 이전하는 지식 증류 기법을 사용해 저렴한 비용으로 모델을 제작했습니다. 개발된 모델인 s1은 엔비디아 GPU인 H100 16장을 사용해 30분 이내에 훈련을 완료했습니다.
두 번째, 파이낸셜타임스 보도 내용입니다.
프랑스 정부는 AI 정상회의에서 미국 스타게이트 데이터센터에 맞서 인공지능 분야에 1,090억 유로, 한화 약 163조 원의 규모로 투자할 예정인 민간 기업 명단을 발표했습니다. 아랍에미리트 투자회사 MGX는 500억 유로, 캐나다 브룩필드는 200억 유로를 투자할 계획이며, 구축할 데이터센터는 자국 AI 기업을 위해 제공될 예정입니다. 마크롱 대통령은 프랑스가 AI 분야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자국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여 미국과 중국 기술에만 의존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세 번째, 정책브리핑 발표 내용입니다.
범부처 제3차 국가인공지능위원회에서 AI 인프라 확충, 스타트업 지원, 핵심 인재 양성을 포함한 정책을 공개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최대 2조 원을 투입해 2026년 상반기까지 최첨단 GPU 1만 8천 장을 확보하고, 2027년까지 3만 장을 추가 확보할 예정입니다. 또한 인공지능 국가대표 프로젝트 가칭 World Best LLM을 추진하여 혁신적인 AI 알고리즘 개발을 지원하고, 글로벌 수준의 개방형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기술 생태계를 조성할 방침입니다.

상담센터(1544-80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