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매일경제 보도 내용입니다. 포스텍 연구팀은 금속 3D 프린터를 활용해 내구성이 확보된 우주 탐사 위성용 고정밀 마이크로 추력기 제작에 세계 최초로 성공했습니다. 3D 프린팅을 통해 기존에는 불가능했던 매우 얇고 정밀한 구조의 장치와 부품 제작이 가능해졌습니다. 실제 우주와 유사한 700도 고온 연소 실험에서도 구조적 손상 없이 안정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 연구는 엔지니어링 분야의 국제 학술지에 게재되었습니다.
두 번째, NASA 보도 내용입니다. 미항공우주국 화성 탐사차 피서비어런스가 채취한 샘플에서 고대 미생물 생명체의 확실한 흔적일 가능성이 있음을 발표했습니다. 연구진은 30억 년 전 물의 흐름으로 형성된 화성의 사파이어 캐니언에서 채취한 암석을 분석한 결과, 유기 탄소와 철 인산염, 철 황화물 입자 등 생명체 구성 성분을 확인했습니다. 또한, 탐사차의 레이저 분석 장비를 통해 유기물 존재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탄소 기반 물질을 검출했습니다.
세 번째, 연합뉴스 보도 내용입니다. 우주항공청은 국가 우주 분야 기술 로드맵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로드맵은 우주수송, 인공위성, 우주과학탐사 분야의 유망 기술을 식별하고 단계적으로 목표화하여 이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합니다. 로드맵은 올해 2월 발표된 대한민국 우주수송·인공위성·우주과학탐사 추진전략과 6월 수립된 우주항공청 전략 로드맵을 기반으로 마련되었습니다. 향후 135개 기술은 데이터베이스로 구축되어 국가 연구개발 사업 기획에 기초 자료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상담센터(1544-8080)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