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첫 번째, 캐패서티 보도 내용입니다.
차이나유니콤이 자국의 차세대 이동통신망 발전을 위해 2025년 말까지 중국 내 300개 이상 도시에서 5G 어드밴스드 서비스를 배치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주요 혁신 프로그램을 통해 산업별 응용 확대와 AI 기반 혁신의 가속화를 추진하며 파트너사와 5G·AI 통합을 위한 협력을 추진할 방침입니다.
두 번째, 한국경제 보도 내용입니다.
KT가 글로벌 이동통신 장비 제조사 에릭슨과 협력하여 초고속 6G 네트워크 기반 구축을 위해 저대역 FDD 주파수를 활용한 멀티무선 다중입출력 기지국 공동 연구를 추진합니다. KT는 6G 환경에서의 초고속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고 저대역 주파수를 이용한 안정적인 커버리지를 확보할 계획입니다. 해당 기술은 1.8G 및 2.1G 듀얼밴드 단일 안테나 동시 지원, 무선 신호는 원하는 방향으로 전송하는 빔포밍 기반 신호 집중, 업링크 셀 간 섭제어를 통해 초고속 전송을 가능하게 합니다.
세 번째, 정책브리핑 발표 내용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우주항공청이 6세대 이동통신 국제표준 기반의 국내 독자 저궤도 위성통신 체계 개발을 위해 2025년부터 6년간 3개 과제에 총 3,200억 원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저궤도 위성통신은 지상 통신망이 마비되는 재난 상황에서 효과적인 대안이지만, 높은 기술 난이도와 막대한 투자 비용이 요구됩니다. 이번 지원은 위성과 지상 및 위성과 위성 간 통신을 위한 통신탑재체, 지상국, 단말국, 위성 본체 및 종합 등으로 연구개발이 추진됩니다.

상담센터(1544-80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