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차세대통신

페이스북 공유하기 새창 열림 X 공유하기 새창 열림 밴드 공유하기 새창 열림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새창 열림
첨단전략산업 기술 분야별 동향 차세대통신 분야 이미지
다음은 차세대 통신 분야입니다.
첫 번째, 전자신문 보도 내용입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AI가 스스로 무선 통신망과 네트워크를 최적화하고 제어하는 AI 네이티브 이동통신 기반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이 기술은 무선 전송, 네트워크 제어, 엣지 컴퓨팅 전반에 AI를 적용한 AI-RAN 구조를 구현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를 통해 기존 5G 대비 최대 10배 높은 효율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번 연구에는 국내 통신 3사와 주요 대학이 공동으로 참여했습니다.
두 번째, 연합뉴스 보도 내용입니다. 노키아가 미국 벨연구소 등에 유무선 및 광통신 관련 AI 기술 연구를 위해 40억 달러 규모의 투자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노키아는 벨연구소의 연구 역량을 바탕으로 미국 정부와 협력하여 방위 및 핵심 통신 임무 분야의 협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한편, 엔비디아는 노키아의 지분 2.9퍼센트를 확보하며 6G 통신 기술 개발 지원에 나섰습니다.
세 번째, 매일경제 보도 내용입니다. SK텔레콤과 삼성전자가 AI 및 6G 기술 공동 연구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AI-RAN 공동 연구에 착수했습니다. 양사는 장애물에 의한 전파 왜곡을 AI가 보정하는 AI 기반 채널 추정 기술과 밀집 지역 통신을 원활하게 하는 분산형 다중 안테나 송수신 기술 등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또한 네트워크 자원을 효율적으로 분배하는 스케줄러 기술 등 차세대 통신 인프라 고도화 연구를 병행할 예정입니다.
큰 이미지로 보기
(차세대 통신) 무선 네트워크 최적화 기술 특허동향 분석
무선 네트워크 최적화 기술 특허동향 분석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국적별 특허출원 동향입니다. 무선 네트워크 최적화 기술 관련 특허 출원은 2014년 102건을 기록한 이후 2018년까지 소폭 상승하며 주춤하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2019년 217건으로 크게 증가했으며, 2023년에는 474건이 출원되었습니다. 국가별 점유율은 중국이 54퍼센트로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미국 20퍼센트, 한국 16퍼센트 순의 현황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다음은 글로벌 주요 출원인 현황입니다. 한국의 삼성전자가 125건으로 5.7퍼센트 가장 많은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중국의 화웨이가 96건으로 4.4퍼센트, 미국의 퀄컴이 72건으로 3.3퍼센트를 기록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국내 출원 현황입니다. 삼성전자가 125건으로 35.4퍼센트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국내 1위를 기록했습니다. 이어 KT가 44건으로 12.5퍼센트, LG전자가 19건으로 5.4퍼센트,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18건으로 5.1퍼센트의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큰 이미지로 보기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귀하는 이미 만족도 조사에 응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