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첫 번째, 더구루 보도 내용입니다. HD현대인프라코어와 미국 우드워즈가 차세대 수소 엔진을 공동 개발합니다. HD현대인프라코어는 미국 엔진 제어기 전문 기업 우드워즈와의 협력을 통해 디젤 엔진을 대체하고 탄소 배출을 감축할 수 있는 차세대 수소 엔진 공동 개발을 추진합니다. 생산 단가가 낮은 저순도 수소를 사용하는 수소 엔진은 경제성이 높아 일반 자동차나 건설기계에 탑재될 수 있습니다. 수소 엔진 시장은 2037년 712억 달러, 약 97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HD현대인프라코어는 2022년부터 차량용 수소 엔진을 개발하고 있으며, 내년에 트럭용 수소 엔진을 양산하고 2027년까지 고출력 수소 엔진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두 번째, 투데이에너지 보도 내용입니다. 일본의 미쓰이가 수소 연료전지로 일본 최초의 탄소중립 항만 실증을 진행했습니다. 미쓰이는 요코하마항의 러버 타이어 갠트리 크레인에서 기존 디젤 엔진 발전기를 제거하고 수소 연료전지 동력 시스템을 탑재하는 실증 프로젝트를 추진했습니다. 이는 일본 국토교통성의 탄소중립 항만 전략의 핵심 과제로, 항만 물류의 탈탄소화와 안전 효율성 향상을 목표로 합니다. 기존 장비를 수소 연료전지로 개조함으로써 탄소 배출 저감과 함께 일본 및 동아시아 항만의 탈 화석 연료 전환과 기술 협력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세 번째, 하이드로젠인사이트 보도 내용입니다. 오스트리아에서 세계 최초로 수소환원제철 가공 철로가 설치되었습니다. 오스트리아 연방철도와 철강업체 보에스타핀는 오스트리아 린츠 중앙역에 세계 최초로 수소환원제철 기술로 가공한 철로를 설치했습니다. 코크스 대신 수소를 사용하여 철을 생산하는 수소환원제철 기술은 이산화탄소 대신 물을 배출하는 혁신적인 기술로, 탄소중립 사회로 가기 위한 핵심 기술로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현재는 인프라 부족 등으로 상용화까지 시간이 필요한 상황이지만, 한국은 지난 6월 한국형 수소환원제철 실증 사업이 총예산 8,146억 원 규모로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여 본격 추진 궤도에 올랐습니다.

상담센터(1544-8080)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