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상세)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밴드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산업현장 문제, 직업계고 학생이 해결한다
담당부서
산업재산인력과
연락처
042-481-8479
작성일
2023-12-07
조회수
1201

산업현장 문제, 직업계고 학생이 해결한다

 

- 본선 진출 98개 직업계고 학생팀 전원, 아이디어 특허 출원 -
- 학생 아이디어 20건 기업에 기술이전, 기업은 에 장학금 지원 -
- 우수 아이디어 50팀에 특허청장상, 교육부장관상, 중기부장관상 등 수여 -

 

특허청(청장 이인실)과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주호),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 이하 중기부)가 공동 주최하고, 한국발명진흥회(회장 황철주)가 주관하는 「제13기 지식재산(IP) 마이스터 프로그램 수료 및 시상식」이 12. 7.(목) 15시 30분 케이더블유(KW) 컨벤션(대전시 서구)에서 개최된다.

※ (지식재산(IP) 마이스터 프로그램) 직업계고 학생들의 지식재산권(특허) 출원 및 기술이전 등을 지원해 창조적인 문제해결 역량을 갖춘 인재로의 성장을 지원하는 사업(2011년~)

 

‘지식재산(IP) 마이스터 프로그램’은 기업이 산업현장 문제를 과제로 발굴해 제안하는 형태로 이루어지며, 직업계고 학생들은 직접 문제해결 아이디어를 내고 특허 출원 및 시제품도 제작하며 기술인재로서 역량을 갖추게 된다.

 

올해는 33개 기업에서 산업현장 과제를 제안했으며, 총 1,029개 학생팀이 아이디어를 제출했다.

 

이 중 98개 팀이 본선에 진출했고, 이들에게는 지식재산 소양교육, 지식재산(IP) 전문가 상담, 시제품 제작 등 지식재산 관련 심화 교육이 제공됐다.

 

본선 진출 98개 팀은 지식재산 교육 후 변리사, 기업 관계자, 교수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받았고, 우수한 50개팀 아이디어가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붙임 1, 2 참조]

 

기업에게 필요한 아이디어 20건에 대해서는 기술이전이 확정됐으며, 기업은 학생들에게 기술이전료를 장학금으로 지원한다.

 

이날 행사에서는 시상식 및 수료식과 함께 장학증서 전달, 참여기업에 대한 감사패 전달, 우수 아이디어 사례 발표도 함께 진행된다.

 

이인실 특허청장은 “지식재산(IP) 마이스터 프로그램은 직업계고 학생들의 지식재산 역량을 높이는 동시에 산업현장 문제를 실제 해결할 수 있도록 설계된 교육과정이다. 특허청은 앞으로도 직업계고 학생들이 산업계에서 원하는 문제해결력, 지식재산 창출 역량을 가진 창의적인 기술인재로 성장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미리보기 로딩 이미지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귀하는 이미 만족도 조사에 응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