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상세)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밴드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특허청·경찰청, 산업재산권 분야 세계 최초 인터폴 보라색 수배서 발부!
담당부서
기술디자인특별사법경찰과
연락처
042-481-5462
작성일
2023-12-28
조회수
2071
 
특허청·경찰청, 산업재산권 분야 세계 최초 인터폴 보라색 수배서 발부!
- 디자인침해 관련 신종범죄수법을 인터폴 회원국 196개국에 공유 -

특허청
(청장 이인실) 기술디자인특별사법경찰(이하 기술경찰’)과 경찰청(청장 윤희근) 인터폴국제공조담당관은 국내 디자인침해범죄 사범에 대해 국제형사경찰기구(인터폴) 보라색 수배서를 발부, 인터폴 196개 회원국과 공유했다고 27일 밝혔다.


<
산업재산권 분야 최초 인터폴 보라색 수배서 발부...신종범죄 수법 공유>


보라색 수배서는 인터폴에서 발부하는
8가지 수배서 중 하나로, 회원국 간에 새로운 범죄 수법을 공유해 유사한 초국경 범죄를 예방하는 데 목적이 있다. 산업재산권 분야에 대해 인터폴 보라색 수배서가 발부된 건 이번이 세계 첫 사례다.


이번 보라색 수배서는
로스제품 위장판매 등 디자인침해 및 상품형태 모방과 관련된 신종범죄 수법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로스 제품이란
, 브랜드 기업이 불량을 대비해 위탁제조업체에 초과 수주한 제품에 상표를 붙이지 않고 판매하는 제품이다. 해당 사건에서는 다른 원단으로 만든 위조상품을 로스 제품으로 속여 일반 가품에 비해 더 높은 이익을 남겨 판매한 것이다.


<
한국, 지식재산권 보호 위해 국제 치안협력에 적극 나서>


최근 국경을 넘나드는 지능화된 신종 범죄수법이 늘어나는 가운데 디자인침해범죄에서도 수사기관이 이를 사전에 인지하고 수사하면 범죄자 적발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된다.


한 국가의 힘만으로 국제범죄를 막기 어려운 만큼
, 인터폴 보라색 수배 신청은 치안 중심국의 하나로서 한국이 적극적인 치안협력에 나서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자, 전 세계적으로 한국이 지식재산권 보호를 위해 형사 분야에서도 노력한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2011년부터 발부된 보라색 수배서 1,240여건 중 대한민국에서 신청해 발부된 수배서는 본 건을 포함하여 마약 8, 전화금융사기 3, 해상납치 3, 특수절도 1, 총기 제조 1, 밀입국 1, 문화재 밀반출 1, 산업기술 유출 1, 엔에프티(NFT) 사기 각 1건으로 총 21건이다.

특허청 정인식 산업재산보호협력국장
특허청은 지식재산침해 범죄를 근절하기 위한 전문 수사 인력과 조직 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번 인터폴 보라색 수배서 발부를 계기로 지식재산권의 보호를 위한 특허청의 전방위적 노력을 전 세계에 알리고, 앞으로 인터폴과 국내외 지식재산권 침해제품 생산·유통 관련 정보공유를 강화해, 지식재산침해 범죄에 엄정 대응하겠다 밝혔다.


경찰청 국제협력관
(인터폴국제공조담당관실)경찰청은 대한민국 인터폴 국가중앙사무국의 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경찰청 외 우리나라 법집행기관이 인터폴의 광범위한 기반시설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금번 특허청 보라색 수배서 발부 지원 역시 같은 맥락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이번 보라색 수배서 발부를 계기로 기업피해가 큰 위조상품의 생산과 유통을 막고 전 세계 시민의 위조상품에 대한 인식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경찰청은 앞으로도 인터폴, 경찰 주재관 등 경찰에서 보유한 역량을 총동원해 국제범죄 예방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리보기 로딩 이미지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귀하는 이미 만족도 조사에 응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