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상세)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밴드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BT·IT·NT의 융합체, 혈당바이오센서
담당부서
화학생명공학심사본부
연락처
1111-1234
작성일
2007-08-13
조회수
3398
-안 아프면서 더 정확하고 빠르게 혈당을 측정-

당뇨병은 혈액 중의 포도당(혈당)을 세포내로 운반하도록 조절하는 호르몬인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그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여 높아진 혈당이 소변으로 배출되는 당대사 장애 질병이다.

2005년 당뇨병 전국 표본조사 결과(대한당뇨병학회-건강보험심사평가원), 우리 국민 중 성인의 약 8%가 당뇨병을 앓고 있고, 1인당 평균 진료비는 일반인의 4.6배이며, 치료 중 1년 이내 사망할 확률은 일반인보다 3배 이상으로 OECD 국가 중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당뇨병은 족부궤양과 같은 다양한 합병증과 함께 치료가 잘 안 되는 만성질환이어서 규칙적인 체크로 혈당을 조절하는 것이 합병증 발생을 예방하는 최선책이다. 혈당은 매 식사 전 및 잠자기 전 하루 네 번 체크가 필요하며 인슐린 주사를 맞는 경우에는 저혈당을 대비하고 인슐린 주사량을 조절하기 위해 자주 측정해야 한다.

그러나 하루 네 번 이상 혈당 측정을 위해 매번 피를 뽑는 것은 당뇨병 환자에게는 큰 스트레스와 고통이 따르는 쉽지 않은 일,
이 때문에 혈액 채취량을 줄여 고통은 최소화하면서 더 정확하고 빠르게 혈당을 측정할 수 있는 기술을 중심으로 혈당바이오센서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혈당바이오센서 시장은 의료용 시장의 90%를 차지하며 국내 시장규모는 약 400억원에 달하고 있는데, 당뇨병환자의 수가 매년 늘고 있어서 그 시장규모 역시 계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허청(청장 전상우)에 따르면 1990년 이후 2006년까지 혈당바이오센서 기술과 관련된 국내 특허출원은 총 290건인데, BT, IT 및 NT의 융합이 활발해진 2000년 이후 출원이 전체 출원의 75%를 차지하고 있어 효소공학ㆍ전자공학ㆍ재료공학ㆍ화학ㆍ물리학 등 과학기술 융합의 결정체로 꼽히는 혈당바이오센서의 기술특성을 잘 반영하고 있다.(붙임 1 참조)

출원 국가별로 살펴보면, 미국이 전체 출원 중 46%로 제일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고 한국 28%, 유럽 15%, 일본 11% 순으로 나타났으며(붙임 2 참조), 내국인 출원이 국내 바이오벤처를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는 반면 외국인 출원은 다국적 기업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 분야별로 살펴보면, 채취된 혈액의 포도당과 반응하는 효소반응층 등으로 이루어진 스트립 및 전극 관련 특허출원이 측정시 간섭과 오차를 줄이기 위한 기술을 중심으로 전체 출원의 약 40%를 차지하였으며, 혈액채취로 인한 스트레스와 고통을 줄이기 위해 혈액을 직접 채취하지 않고 피부에 근적외선 등을 투과시켜 혈당을 측정하거나 땀 등의 체액으로부터 혈당을 측정하는 비침습/무채혈 기술 관련 출원이 11.7%, 신속한 측정을 위해 효소반응층의 반응속도를 높이는 반응매개물질 관련 출원이 10.7% 순으로 나타나 안 아프면서도 더 정확하고 빠르게 측정할 수 있는 혈당바이오센서 기술개발 동향을 잘 보여주고 있다.(붙임 3 참조)

특히, 원거리 의료서비스와 연계된 U(유비쿼터스)-헬스 관련 기술 분야는 내국인 출원비중이 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IT를 중심으로 한 미래형 융합기술개발에 포커스를 두고 있는 우리나라의 강점을 잘 반영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앞으로 혈당바이오센서 기술 및 IT 콘텐츠의 융합과 관련하여 우리나라의 시장 주도 잠재력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붙임 : [참고자료] 가 포함된 보도자료 1부.
문의 : 화학생명공학심사본부 생명공학심사팀 사무관 허주형 (042-481-5026)
미리보기 로딩 이미지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귀하는 이미 만족도 조사에 응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