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상세)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밴드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김’도 웰빙 열풍!
담당부서
화학생명공학심사본부
연락처
1111-1234
작성일
2007-10-24
조회수
3003
‘김’도 웰빙 열풍!
- 기능성 웰빙 김의 특허출원 동향 -

김에도 웰빙 바람이 불고 있다. 특허청(청장 전상우)에 따르면 기존의 단순한 조미김을 탈피하고 다양한 기능성 성분을 첨가시켜 소비자의 오감을 고루 만족시키는 웰빙 김 관련 출원이 최근 몇 년 사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의 조미김은 일반 마른 김에 식용유, 들기름, 옥배유, 참기름 같은 유지류를 바르고 소금을 뿌리는 전통적인 방법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하지만, 최근 웰빙(Well-being) 열풍에 편승하여, 다양한 재료를 이용한 기능성과 맛을 동시에 갖춘 조미김이 제조 되고 있다. 이들은 웰빙 식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를 위해 몸에 좋은 여러 기능성 물질을 첨가하여 소비자의 건강뿐만 아니라 입맛도 사로잡고 있다.

기능성 웰빙 김에 관한 특허 출원건수는 지난 1995년 까지 2건에 불과하던 것이, 1996년 ~ 2000년 29건 그리고 2001년 ~ 2005년 96건으로 출원이 급격하게 증가 되고 있다. 관련 기술별 출원 동향을 살펴보면, 조미시 여러 기능성 물질이나 식품의 추출액 또는 분말을 일반 마른 김에 도포하거나 부착하는 기술이 50%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김뜨기 단계에서 여러 기능성 물질이나 식품의 추출액 또는 분말을 혼합하는 기술이 17%, 김에 바르는 기름의 종류를 변환하는 기술이 11%, 김에 문양을 넣거나 색깔을 부여하는 기술이 7%, 김에 뿌리는 소금을 여러 기능성 물질로 코팅하거나 소금의 종류를 변환하는 기술이 6%, 김뜨기 단계에서 원초 김에 여러 식물의 잎이나 식품을 첨가하거나 원초 김을 아예 혼합하지 않는 김의 재료를 변환하는 기술이 6%, 기타 김뜨기 또는 조미시 김을 숙성하거나 발효하는 기술이 3% 순으로 나타났다.

기능성 웰빙 김에 첨가되는 여러 기능성 재료의 종류도 매우 다양하다. 대표적인 물질은 각종 한방재료, 버섯류, 함초, 클로렐라, 김치와 같은 기능성 식품, 고추기름, 올리브기름과 같은 기능성 기름, 솔잎, 뽕잎, 녹차잎과 같은 섭취 가능한 식물 잎류, 키토산, 마늘, 양파, 해조류, 과일류 등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조미김 제조시 사용하는 식용유, 옥배유 등의 기름의 산화를 막는 항산화 물질을 첨가하는 기술이 각광을 받고 있다.

출원인에 따른 분석을 해보면, 내국인 출원이 2005년 까지 관련 특허출원 127건중 126건으로 국내 출원인이 대부분을 차지하였으며, 국내 기술 개발에 따라 관련 제품의 일본 등의 해외 수출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

단순히 기름과 소금으로 제조하는 조미김의 전통적인 방법을 탈피하여 조미김의 고소한 맛을 증가시키고, 건강개선 및 질병예방의 효과까지 부가적으로 누릴 수 있는 기능성 웰빙 김은 계속하여 기술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앞으로도 관련 출원은 꾸준히 증가될 전망이다.

붙임 : [참고자료] 가 포함된 보도자료 1부.
문의 : 화학생명공학심사본부 식품생물자원심사팀 사무관 이재영 (042-481-8169)
미리보기 로딩 이미지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귀하는 이미 만족도 조사에 응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