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상세)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밴드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특허청, KT와「휴대인터넷 기술 및 특허동향 분석」합동세미나 개최
담당부서
정보통신심사본부
연락처
1111-1234
작성일
2007-11-12
조회수
3006
특허청, KT와「휴대인터넷 기술 및 특허동향 분석」합동세미나 개최

특허청(청장 전상우)은 「휴대인터넷 기술 및 특허동향 분석」세미나를 2007.11.14일(수) KT 미래기술연구소 (서울 우면동 소재)에서 KT와 합동으로 개최한다.<붙임1>

이 세미나에서 특허청은 IT 특허전략보고서의 하나로써 차세대 통신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특허청 심사관들이 휴대인터넷 기술에 대하여 직접 조사·연구하여 발간한「휴대인터넷 기술 및 특허동향 분석」에 수록된 주요 내용을 발표한다.

본 세미나의 주제는 휴대인터넷 기술로 현재 우리나라 휴대 인터넷 서비스의 양대 진영을 이루고 있는 와이브로(Wibro)와 고속 하향패킷엑세스(HSDPA)에 관한 것이다.

와이브로는 이동중에도 고속으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이동통신기술로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하였고 금년 10월 3세대 국제표준으로 승인되었으며,
고속하향패킷액세스는 영상통화에서 비롯된 고속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이동통신기술로 역시 우리나라가 지난해 5월 세계 최초로 상용서비스를 시작하였다.

한편, 이 세미나에서 발표되는「휴대인터넷 기술 및 특허동향 분석」은 휴대인터넷 기술에 관한 국제표준, 휴대인터넷 기술동향과 해설 및 주요 특허분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세미나는 와이브로 주사업자인 KT와 합동으로 개최함으로써 현재 특허청에서 운영중인「차세대 휴대인터넷 특허연구회」회원사 뿐만 아니라 관련 중소업체 및 연구원들에게 휴대인터넷 기술 개발 방향설정 및 특허전략 수립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러한 IT 특허전략 보고서를 중심으로 개최되는 합동세미나는 특허청 심사관들의 관련 기술분야 전문성을 함양하여 특허청의 국제적인 심사품질 제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참고로, 이 「휴대인터넷 기술 및 특허동향 분석」에 따르면 와이브로의 원천특허는 미국의 퀄컴(Qualcomm) 및 어댑틱스(Adaptix)가 다수 보유하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는 와이브로 시스템 구현을 위한 장비위주의 특허가 출원 되고 있다.

와이브로는 국내출원의 경우 삼성, SKT, LG, ETRI, 및 KT가 전체 출원의 68%를 차지하고 있고, 고속하향패킷액세스는 국내출원의 경우 삼성, LG가 전체 출원의 49%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붙임2참조>

붙임 : [참고자료] 가 포함된 보도자료 1부.
문의 : 정보통신심사본부 네트워크심사팀 사무관 이희봉 (042-481-5686)
미리보기 로딩 이미지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귀하는 이미 만족도 조사에 응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