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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상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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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돌돌 말아먹는 김밥, 변신으로 소비자 입맛을 유혹하다!
담당부서
화학생명공학심사본부
연락처
1111-1234
작성일
2007-11-16
조회수
3225
돌돌돌 말아먹는 김밥, 변신으로 소비자 입맛을 유혹하다!

‘웰빙’이 우리 사회의 대표 키워드로 자리 잡으면서 음식에서도 기호성과 건강을 동시에 추구하는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우리 국민들이 가장 즐겨 찾는 음식 중 하나인 김밥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오랜 기간 변화 없이 동일한 형태와 유사한 맛을 지니던 김밥이 최근 소비자의 기호와 건강에 대한 관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형태와 맛, 제조방법 등에 있어 다양화되어지는 등 급격한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변신은 편의점과 김밥관련 체인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다양한 종류의 김밥을 통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여 김밥과 관련한 특허출원이 급격히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특허청(청장 전상우) 자료에 의하면, 김밥관련 최근 출원건수가 1996년 이후 2001년 까지는 평균적으로 7건에 불과하였으나, 2002년의 13건 이후에 2005년에는 24건으로 크게 증가하였다. 1996년에서 2004년까지의 10년간 총 123건에 이르고 있으며, 그 중 55%인 68건이 최근 3년간에 집중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붙임1>

이와 같은 급격한 증가 추세는 전통식품의 패스트푸드화에 따른 기술개발과 김밥 전문점의 프랜차이즈화에 따른 유통체계의 발전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기술 내용별로 살펴보면 김밥 제조장치 및 도구에 특징이 있는 출원이 42%(52건), 색상 또는 형태 변화에 특징에 있는 출원이 20%(25건), 영양 강화에 특징이 있는 출원이 19%(23건), 보존기술에 특징이 있는 출원이 12%(14건), 제조공정 개선에 특징이 있는 출원이 7%(9건)로 분석되었다. <붙임2>.

최근에는 김밥의 색상과 형태를 다양하게 변화시킨 삼각김밥, 네모김밥, 다각김밥, 색동김밥, 구상김밥, 꼬투리 김밥, 꽃다발형 손말이 김밥 등이 출원되고 있고, 영양 강화 측면에서는 한약재, 소스, 청국장, 고추 등을 첨가하여 기능성을 부가한 김밥이 주로 출원되고 있다. <붙임3>

한편, 출원인별로는 개인출원이 전체의 94%(116건), 기업출원이 6%(7건)로 개인출원이 주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출원이 개인에 의해 주로 이루어지므로 아직은 김밥 관련 기술의 체계적 개발이 미흡한 실정이다.

앞으로도 김밥을 즐겨 먹는 국민은 꾸준히 증가할 것이므로 새로운 기술개발을 통한 지속적인 출원과 계속되는 김밥의 변신이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개인뿐만 아니라 식품회사, 대학 등에서 체계적인 연구 및 기술개발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다.

붙임 : [참고자료] 가 포함된 보도자료 1부.
문의 : 화학생명공학심사본부 식품생물자원심사팀 사무관 조현경 (042-481-5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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