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상세)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밴드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특허청, 상표분야 기술규격 국제표준으로 채택
담당부서
정보기획본부
연락처
481-5090
작성일
2007-12-26
조회수
3105
특허청, 상표분야 기술규격 국제표준으로 채택

우리나라 특허청의 상표이미지 심사 기술규격이 세계지식재산권기구(WIPO) 표준으로 채택되는 쾌거를 이뤘다.

특허청(청장 전상우)은 지난 3월 제8차 WIPO 정보화표준회의에서 제안한 상표 이미지 기술규격이 최근 WIPO 회원국의 합의를 거쳐, ‘WIPO 상표 이미지의 전자적 관리에 관한 가이드라인 버전 1.0’ 기술 표준으로 채택됐다고 밝혔다.

특허청이 제안한 표준은 ▲전자 이미지 포맷 및 크기에 관한 가이드 라인 ▲전자 이미지 캡처에 관한 가이드 라인 ▲거절 전자 이미지 및 이미지 수정에 관한 절차 지침 등으로 각국 특허청이 상표 이미지를 전자적으로 저장하고 디스플레이하며 관리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그간 특허청은 지난 2002년 12월 상표 표준 분과위원장으로 선출된 후에 우리나라 특허정보화 시스템인 ‘특허넷’을 근간으로 한 상표 이미지 표준안을 마련하여 제안한 뒤 각국 특허청의 의견을 조율하여 상표분야 기술규격을 국제표준으로 채택하게 되었다.

이번 표준 채택으로 전세계 특허청은 우리나라가 제안한 표준을 기반으로 한 상표 이미지 심사규격을 채택하여 자국의 상표 심사에 활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금까지 상표이미지 기술규격은 미국, 유럽 등 선진국의 기술 규격이 사용되어 왔는데 이번에 우리나라가 제안한 기술규격이 표준으로 채택됨에 따라 상표분야의 국제표준에서도 우리나라가 선진국 대열에 합류하게 됐다.

특허청 최종협 정보기획본부장은 “ 이번 표준 채택은 우리나라 특허청의 기술수준이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음을 보여주는 한 사례”라며 “ 앞으로 우리가 개발한 특허와 국제특허(PCT)분야의 기술규격도 국제표준으로 채택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붙임 : [참고자료] 가 포함된 보도자료 1부.
문의 : 정보기획본부 정보협력팀 사무관 박미정 (042-481-8379)
미리보기 로딩 이미지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귀하는 이미 만족도 조사에 응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