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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상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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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TV 셋톱박스 시장 경쟁 치열
담당부서
정보통신심사본부
연락처
1111-1234
작성일
2008-02-21
조회수
3356
IPTV 셋톱박스 시장 경쟁 치열
- 특허 출원 급증 -

2007년 12월 28일 IPTV법(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사업법)이 통과됨으로서 올해부터 본격적인 IPTV 사업이 활성화될 것이며, 이에 따라 IPTV 셋탑박스 시장이 급격이 증가 할 것이다.

업계는 KT가 100만 가입자, 하나로텔레콤이 150만 가입자, LG데이콤이 20만 가입자를 각각 목표로 내세우면서 올해 IPTV 셋톱박스 시장은 200만대에 3000억원 이상을 형성할 것으로 관측했다.

이들 통신업계의 빅3에 이어 다음커뮤니이케이션, 한국마이크로소트, 셀런이 공동으로 뛰어들었다. 다음커뮤니케이션 등 3사는 2008년 1월 22일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국내외 IPTV 사업에 본격 진출한다고 밝혔다.

특허청(청장 전상우)에 따르면 IPTV 셋탑박스는 1999년부터 2005년까지 83건에 불과하였으나 2006년 37건, 2007년에는 77건, 2008년 1월 현재 7건으로 2005년 이후부터 급격히 증가하였으며, 단순히 방송을 TV로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부가 서비스, 메뉴선택, 타 기기와의 결합, 광고, 전자상거래 등과 관련된 특허 출원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기술 분류별 출원 분포를 살펴 보면, 게임, 메신저, 노래방 기능 등의 부가서비스가 38건(19%), EPG EPG(Electronic Program Guide): 전자프로그램가이드, 텔레비전 방송 프로그램의 편성표를 텔레비전 화면상에 표시하는 것으로,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사람은 이 편성표를 통해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거나 시간, 제목, 채널, 장르 등의 기준을 통해 원하는 프로그램을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
, 선호 채널과 관련된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29건(14%), 휴대단말기, 무선인터넷, VoIP VoIP(Voice of IP): 인터넷을 통해 음성 통화를 할 수 있는 통신기술.
폰 등 타 기기와의 결합이 28건(14%), 광고가 22건(11%), 전자결재, 쇼핑 등 전자상거래가 18건(9%), 기타 28건(14%)가 전체 출원의 80%를 차지하고 있다.

전반적 IPTV 산업사슬에서 IPTV 셋톱박스의 완제품 조립이 비교적 쉽고 시장발전 전망이 양호하여 많은 제조업체가 뛰어들고 경쟁 또한 비교적 치열하며 전체 IPTV 산업의 평균 수준보다 높은 경쟁을 벌이고 있다.

실제 출원인별 분포를 살펴보면, KT, 하나로미디어, LG데이콤을 포함한 삼성전자, LG전자 등의 대기업이 74건(36%), 개인 37건(18%), 연구기관이 10건(5%), 샐런, 휴맥스 등 벤처기업을 포함한 중소기업이 78건(38%), 국외 5건(5%)으로, IPTV 사업자 및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74%를 차지하고 있다.

IPTV 셋탑박스 분야는 세계 최고수준의 IT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국내의 실정과 맞물려 다양한 부가서비스와 응용들을 창출할 수 있고, 개인과 연구기관에서 전체 특허출원의 23%를 차지하고 있어 앞으로 활발한 기업 활동이 일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붙임 : [참고자료] 가 포함된 보도자료 1부.
문의 : 정보통신심사본부 디지털방송심사팀 사무관 김성우 (042-481-85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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