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상세)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밴드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특허청, 25만 달러 규모 지식서비스 수출
담당부서
특허심사제도과
연락처
042-481-5398
작성일
2008-10-30
조회수
2925
특허청, 25만 달러 규모 지식서비스 수출
- 미국 특허청과 특허문헌 분류 서비스 제공을 위한 MOU 체결 -

특허청(청장 고정식)은 10월 27일부터 28일까지 진행된 선진 5개국 특허청장 회담을 위해 제주를 방문한 미국 특허청장(Jon. W. Dudas)과 특허문헌 분류 서비스 수출에 관한 MOU를 체결하였다고 29일 밝혔다.

이번에 체결된 MOU에 따르면, 우리나라 특허청은 약 1만 5000건의 미국특허문헌에 특허분류 코드를 부여하여 미국 특허청에 제공하고, 미국 특허청은 총 25만 달러를 우리나라 특허청에 지불하게 된다.

* 특허분류 코드 : 특허문헌을 관련 기술에 따라 분류하는 기호로서 특허문헌 검색을 위해 모든 특허문헌에 부여

이번 특허분류 서비스는 내년 1월부터 6월까지 총 6개월간 진행될 예정이며, 이번 결과에 따라 향후 특허분류 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다고 합의하였다.

이번에 미국이 요청한 기술분야는 무선 이동통신 분야로서 우리나라가 기술발전을 선도하고 있어 이 분야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고 특허청은 전했다.

특허청은 우수한 인력 투입과 철저한 품질관리 등을 통해 미국 특허청이 만족할 수 있는 고품질의 특허분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MOU는 비록 그 규모는 작지만, 처음으로 외국 특허청에 특허분류 서비스를 수출한다는 데 의의가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향후 특허검색이나 특허분석 등으로 지식 서비스 수출을 확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한편, 특허청은 미국으로부터 국제특허출원(PCT)에 대한 국제조사보고서 작성을 의뢰받아 처리하고 있으며, ’08년 1월부터 9월말까지 총 7,600여건을 의뢰받아, 작성 수수료로 150만 달러 이상을 벌어들였다.

또한, ‘09년부터는 국제조사보고서 작성 수수료가 인상될 예정이어서 ’08년보다 훨씬 더 많은 달러를 벌어들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특허청은 밝혔다.

붙임 : [참고자료] 가 포함된 보도자료 1부.
문의 : 전기전자심사국 심사지원과 사무관 김병필 (042-481-5398)
미리보기 로딩 이미지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귀하는 이미 만족도 조사에 응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