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밴드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특허청, 수요자 중심 전자출원 서비스로 이용 편의 높인다
담당부서
정보시스템과 (차건숙 사무관)
연락처
042-481-5159
작성일
2022-09-28
조회수
524
 
특허청, 수요자 중심 전자출원 서비스로 이용 편의 높인다
  • 소프트웨어(KIPO-Editor) 928일부터 정식 서비스 시작 -

 
특허청(청장 이인실)은 특허명세서 등 특허청에 제출하는 77종의 서류작성을 위해 사용하는 새로운 전자출원 소프트웨어(KIPO-Editor)928()부터 제공한다고 밝혔다.
 
기존 전자출원 소프트웨어는 입력 가능한 문자수에 제한이 있고, 편집기능이 불편하다는 불만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기존 프로그램의 기능을 대폭 향상시켜 특허청이 자체 개발하였다.
 
이전에는 입력 가능한 한글문자가 2,350자에 불과하여 , , , , 등의 문자 표현*이 곤란하였고, ‘ã, ß, , 등의 기호를 표현함에도 어려움이 있었다.
 
* 입력 불가능한 예시 : (아파트 이름), 경모치(국내에 서식하는 어류), 시보(원소이름)
 
새롭게 배포되는 전자출원 소프트웨어(KIPO-Editor)표준 문자 코드 체계(유니코드)에 포함된 11,172자의 모든 문자 입력이 가능하도록 개선되어, 특허명세서 등에 기술내용을 보다 정교하게 표현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사용자가 작성한 문서가 규정에 어긋난 경우 그 위치와 흠결내용을 제공하여 쉽게 수정할 수 있고, 문서 추적기능을 통해 문서 변경내용을 수월하게 확인하는 등 편의기능이 추가되었다.
 
새로운 전자출원 소프트웨어는 특허로 누리집(www.patent.go.kr)에서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다.
 
한편, 특허청은 전자출원서비스를 보다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전자출원 시스템의 장애 시에도 이메일을 통해 출원할 수 있는 서비스를 구축하였다.
 
종전에는 시스템 장애가 발생하면 특허청에 방문하여 출원서를 제출했으나,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출원인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이메일을 통한 전자출원 서비스를 마련하였다.
 
특허청 김기범 정보고객지원국장이번 전자출원 소프트웨어개선을 통해 특허명세서 작성 소요시간과 노력을 줄여 출원일을 빨리 선점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특허청은 앞으로도 특허 고객이 좀 더 쉽고 빠르게 특허출원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귀하는 이미 만족도 조사에 응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