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상세)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밴드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국민의 참신한 아이디어로 군의 난제를 해결한다!
담당부서
아이디어경제혁신팀 (곽태헌 주무관)
연락처
042-481-5724
작성일
2023-05-10
조회수
614
국민의 참신한 아이디어로 군의 난제를 해결한다!
- 특허청·방위사업청, '국방 난제해결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
 
- 특허청 아이디어로에서 문제해결 아이디어 모집(5.10~6.9) -
 
- 국방 연구개발의 과제기획 기회를 민간에 부여하는 새로운 도전 -
 
우리 군이 가지고 있는 난제를 국민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해결할 있는 기회가 열린다.
 
특허청(청장 이인실)은 방위사업청(청장 엄동환)과 함께 룬샷 연구 과제(프로젝트)’ 일환으로 국방 난제해결 아이디어 공모전’(이하 공모전’) 아이디어를 510()부터 69()까지 접수한다고 밝혔다.
 
  룬샷* 연구 과제(프로젝트)  
   
혁신·개방·융합의 국방 연구 개발(R&D)를 통한 인공지능 과학기술 강군 육성추진하는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로서, 군이 제기한 난제에 대해 국민으로부터 아이디어를 모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연구개발을 추진하여 난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과제 기획 방식이다.
* 룬샷(Loon-Shot): ‘세상을 바꾸는 혁신적인 기술이란 의미로서 물리학자인 샤피바칼 저서 룬샷에서 언급
 
공모전은 군의 미래전장 난제에 대해 혁신적이고 도전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을 발굴하고 개발하기 위한 룬샷 연구 과제(프로젝트)의 초기 단계로, 국민의 아이디어를 모집하기 위해 진행된다.
 
특허청과 방위사업청이 공동으로 개최하며, ··연과 일반 국민 부문으로 나누어 접수를 받는다. 관심 있는 국민은 누구나 특허청에서 운영 중인 아이디어 거래터 아이디어로(www.idearo.kr)’에서 응모하면 된다.
 
 
 
 
<‘국방 난제해결 아이디어 공모전과제 개요>
구분 과제명 제안기관 비고
1 작전 공간에서 접근물체의 정밀 탐지 및 적/아 식별방안 방사청/육군 통합과제
2 함정 기동 시 수중 소음의 획기적 감소방안 해군  
3 +상용주파수 부족 해결 방안 방사청  
 
과제별로 4개 이하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선정할 계획이며, 선정된 아이디어 일반국민 부문에는 특허청장상과 1백만원 이하의 상금을, 산학연 부문에는 방위사업청장상과 함께 기획연구 참여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인실 특허청장은 그동안 아이디어로를 통해 안전·환경 등 여러 분야의 난제를 해결했는데, 이번 협업을 통해 국방 분야의 난제도 국민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해결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자세한 사항은 아이디어로(www.idearo.kr)에서 확인하거나 한국발명진흥회(02-3459-2728, 2809)로 문의하면 된다.
 
 
 
미리보기 로딩 이미지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귀하는 이미 만족도 조사에 응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