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상세)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밴드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특허 출원부터 기술이전까지’ 학생들의 아이디어가 현실이 된다!
담당부서
산업재산인력과 (권지선)
연락처
042-481-8479
작성일
2024-05-07
조회수
359

‘특허 출원부터 기술이전까지’
학생들의 아이디어가 현실이 된다!

- 제14기 지식재산(IP) 마이스터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5.8~29) -
-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학생 참가, 1차 선정 60개팀 특허출원 지원 -
- 최종 선정 50개팀 장관상 등 표창, 시제품 제작, 기술이전 지원 -

 

특허청은 교육부·중소벤처기업부와 공동으로 5. 8.(수)부터 직업계고 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해 특허출원부터 사업화까지 지원하는 ‘제14기 지식재산(IP) 마이스터 프로그램’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지식재산(IP) 마이스터 프로그램은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학생들이 아이디어 제안부터 고도화, 권리화, 시제품 제작, 기술이전 과정까지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발명교육 사업으로 2011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학생은 2~3인이 팀을 구성해 5. 29.(수) 18시까지 발명교육포털(www.ip-edu.net)을 통해 아이디어 제안서를 제출하면 된다.

 

이번 대회는 생활 속 모든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자유과제’, 기업이 산업 현장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에 대해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수요 기반 문제해결형 ‘주제(테마)과제’를 포함해 총 4개 분야*로 나누어 접수한다.

* 신청분야 : 자유과제, 주제(테마)과제, 전문교과과제, 협력기업과제

 

주제(테마)과제에는 총 34개의 대기업, 공기업 및 중견·중소기업이 참여할 예정이다. 포스코홀딩스(주)는 ‘주위 하천/해수 범람, 산불 피해 저감을 위한 예측 체계(시스템)’를, 한국환경공단은 ‘탄소중립을 위한 국가수질자동측정소에 적용 가능한 수력발전장치 제작 또는 상용 수력발전장치 설치 방안 모색’을 과제로 제안했다.

 

지식재산 전문가, 과제제안 기업 등의 심사를 통해 1차로 선정(6~7월)된 60팀의 아이디어는 특허로 출원될 수 있도록 전문 변리기관 상담(컨설팅)(7~10월)이 지원된다.

 

이후 발표심사를 통해 최종 선발(10~12월)된 50팀에는 장관상 등 표창, 시제품 제작, 기술이전의 혜택이 제공되며, 최고상인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한 2팀에는 국외연수 기회도 주어진다.

 

지금까지 총 13회의 지식재산(IP) 마이스터 프로그램을 통해 접수된 12,231건의 아이디어 중 767건이 특허로 출원되었고(등록 491건), 이중 산업현장에 바로 적용 가능한 128건의 아이디어는 필요로 하는 기업에 기술이전 되었다.

 

특허청 목성호 산업재산정책국장은 “일상생활이나 산업현장의 문제를 직접 해결하고 특허출원, 기술이전까지 몸소 체득한 학창시절의 경험은 졸업 후 기술전문가로 활약하는 데 큰 자산이 될 것”이라며,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학생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고 독려의 말을 전했다.

 

한편, 자세한 사항은 발명교육포털(www.ip-edu.net)에서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보다 궁금한 점은 한국발명진흥회(☎02-3459-2771)로 문의하면 된다.

 
미리보기 로딩 이미지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귀하는 이미 만족도 조사에 응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