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상세)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밴드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국민의 아이디어로 사회적 기업의 문제를 해결하다!
담당부서
아이디어경제혁신팀 (오해빈)
연락처
042-481-5724
작성일
2024-07-03
조회수
630

국민의 아이디어로 사회적 기업의 문제를 해결하다!

- 특허청·아름다운가게, ‘2024 착한 아이디어 경진대회’ 시상식 개최 -
- 아름다운가게와 사회적 기업의 고민을 해결할 아이디어 10건 선정 -

 

특허청(청장 김완기)과 재단법인 아름다운가게(이사장 박진원)가 함께 주최하는 ‘2024 착한 아이디어 경진대회’(이하 ‘대회’) 시상식이 7. 2.(화) 16시 한국지식재산센터(서울시 강남구)에서 개최됐다.

 

올해 대회부터는 기존 아름다운가게의 ‘사회문제 해결’ 부문 과제 외에 아름다운가게가 지원하는 사회적 기업들*의 ‘시작품 제작 및 이름 짓기’ 부문 과제가 새롭게 추가됐다. ‘사회문제 해결’ 부문에는 31건, ‘시작품 제작 및 이름 짓기’ 부문에는 393건으로 총 424건의 아이디어가 접수됐고, 이 중 10건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 사회적 기업 4곳 : 샘물자리, 다산명가, 119레오, 사회적협동조합 멘토리

 

‘사회문제 해결’ 부문의 최우수상(특허청장상)은 ‘패들렛*을 이용한 나눔장터’ 아이디어를 제안한 임현빈 씨가 선정됐다.

* 여러 사람이 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할 수 있는 협업 플랫폼

 

우수상(한국발명진흥회장상)은 ‘초등학교 4, 5학년 대상 ZEP* 활용 융합 나눔 교육’ 아이디어를 제안한 하모니(팀)가 수상했다.

* 모임 등에서 활용 가능한 가상공간(메타버스)을 제공하는 플랫폼

 

장려상(한국발명진흥회장상)은 강혜인 씨, 풍익의 꿈(팀), 이성인 씨, 임현빈 씨 등 총 4팀이 수상하게 됐다.

 

‘시작품 제작 및 이름 짓기’ 부문의 우수상(아름다운가게 이사장상)은 샘물자리기업의 ‘숫자를 읽기 어려운 발달장애인이 사용할 수 있는 저울’ 과제에 대해 아이디어를 제안한 김준영 씨가 수상했다.

 

장려상(아름다운가게 이사장상)은 조영제 씨, 카피바라(팀), 강민석 씨 등 총 3팀이 수상하게 됐다.

 

이번 대회에서 수상한 총 10건의 아이디어는 과제 출제 기업 임직원 및 관련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현장심사를 통해 선정됐다. 선정된 아이디어는 과제 출제 기업의 실제 사업 운영에 활용될 예정이다.

 

특허청은 2022년부터 국민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활용해 아름다운가게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착한아이디어 경진대회’를 운영해왔다.

 

아름다운가게는 미판매 의류 활용에 관한 2022년 과제의 아이디어로 반짝매장(팝업스토어)을, 물품기부 문화 확산에 관한 2023년 과제의 아이디어로 대학 내 바자회 및 물품기부 부스를 운영하는 등 아이디어를 실제 사업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김시형 특허청 차장은 “이번 대회에서 발굴된 국민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활용해 사회적 기업들의 고민이 해결되기를 바란다”면서 “국민의 아이디어로 다양한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특허청이 계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미리보기 로딩 이미지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귀하는 이미 만족도 조사에 응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