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상세)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밴드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연구개발(R&D)-표준-특허를 서로 연결하라!
담당부서
산업재산창출전략팀 (김호영)
연락처
042-481-3586
작성일
2024-07-05
조회수
505

연구개발(R&D)-표준-특허를 서로 연결하라!

- 특허청, ‘표준특허 전략 확산 컨퍼런스’ 개최(7.5) -
- 표준특허 창출지원 사업 우수사례, 해외 표준특허 제도 동향 등 -

 

특허청(청장 김완기)은 7. 5.(금) 14시 엘타워(서울시 서초구) 오르체홀에서 ‘표준특허* 전략 확산 컨퍼런스’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표준화기구에서 정한 표준기술을 포함한 특허로, 해당 특허는 관련 제품 생산에 필수적으로 사용

 

컨퍼런스는 특허청의 표준특허 창출지원 사업* 우수사례 및 기업의 연구개발(R&D)-표준-특허 연계 전략**을 공유, 우리 산·학·연의 표준특허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 표준기술 획득을 목적으로 하는 산·학·연의 표준특허 확보를 지원하는 사업

** R&D를 통해 우수 특허기술을 창출하고, 이를 국제표준으로 반영하여 표준특허를 확보하는 전략

 

행사는 ▲표준특허 창출지원 사업 우수 참여기관 시상 ▲표준특허 관련 특별 강연 ▲기업·공공연의 표준화(표준특허) 전략 ▲지원사업 우수사례 ▲해외 표준특허 관련 제도 동향 등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표준특허 창출지원 사업 우수 참여기관으로는 단국대학교 최수한 교수 연구실(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기원테크(특허청장상),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특허청장상)이 최종 선정되었다.

 

특별 강연은 글로벌 표준특허 라이선싱 플랫폼인 아반시(Avanci)의 장호식 부사장이 ‘플랫폼 개요 및 향후 계획’ 등에 관해 발표한다. 이어서 KT(6G), IoT커뮤니케이션테크(양자통신), 한국전기연구원(전기차 충전)의 표준화와 표준특허 전략에 관한 강연이 이어진다. 지난해 4월 유럽집행위원회(EC)가 발의하고, 올해 2월 유럽의회를 통과한 표준특허 라이선싱 관련 규정안*도 특허청에서 소개할 예정이다.

* 표준특허 라이선싱의 투명성 및 예측가능성 제고를 위해 발의

 

김완기 특허청장은 “정보문화기술(ICT) 기반의 산업 간 융·복합이 보편화되면서 표준특허의 영향력이 미치는 범위가 점점 넓어지고 있는 추세”라면서, “국가 표준특허 경쟁력 강화를 통한 특허무역수지 개선을 위해 기존의 표준특허 창출 중심 지원 패러다임을 활용지원까지 대폭 넓혀나가겠다”고 밝혔다.

 
미리보기 로딩 이미지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귀하는 이미 만족도 조사에 응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