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상세)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밴드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현장 공무원의 아이디어를 찾습니다
담당부서
아이디어경제혁신팀 (오해빈)
연락처
042-481-5724
작성일
2025-03-17
조회수
467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현장 공무원의 아이디어를 찾습니다

- 「2025 국민안전 발명챌린지」 공무원 부문 아이디어 접수(3.17~5.23) -

 

특허청(청장 김완기)은 관세청, 경찰청, 소방청, 해양경찰청과 함께 3. 17.(월)~5. 23.(금)까지 「2025 국민안전 발명챌린지」 공무원 부문 아이디어를 접수한다고 밝혔다.

 

8회째를 맞는 국민안전 발명챌린지는 관세청·경찰청·소방청·해양경찰청 소속 공무원이 참가하여 현장 경험을 기반으로 한 재난·재해, 사건·사고 분야의 우수한 안전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국민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대회이다.

 

공모 내용은 즉시 현장에 적용 가능한 국민안전 관련 아이디어로, 관세청·경찰청·소방청·해양경찰청 소속 공무원 및 직원은 누구나 ‘아이디어로*’ 홈페이지를 통해 1인당 최대 5건까지 응모가 가능하다.

* ‘아이디어로’는 국민이 쉽고 안전하게 아이디어를 나눔·거래할 수 있는 특허청의 온라인 플랫폼(www.idearo.kr)

 

각 분야 전문가 심사를 통해 총 24건의 우수 아이디어를 선정하고, 지식재산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선정된 아이디어를 고도화하여 특허 출원까지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후 최종 심사를 거쳐 상격을 결정한 후 연말 시상식을 통해 국회의장상 등을 수여하고 상금을 지급하며, 전시·홍보, 기술이전 등의 후속조치를 통해 우수 아이디어가 실제 재난·재해, 사건·사고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2025 국민안전 발명챌린지 공무원 부문 추진 절차(안)>

 
아이디어 공모 아이디어 심사 아이디어 가치제고 최종심사 시상 및 전시
아이디어
모집 및 접수
① 기초심사
② 서면심사
③ 대면심사
① 2박 3일 집합교육
② 고도화·권리화 컨설팅
③ 시제품 제작
상격결정 시상식 개최
수상작 전시
3~5월 6~7월 7~9월 10월 11~12월
 

지난해 국민안전 발명챌린지 공무원 부문에서는 고도 부패 등 훼손 정도가 심각한 상태에서도 지문을 효율적으로 채취할 수 있는 ‘다기능 지문 복원기’를 발명한 경찰청 한선수 주무관이 대상(국회의장상)을 수상했다.

 

한편, ‘2025 국민안전 발명챌린지’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발명진흥회 발명진흥실(☏ 02-3459-2742)로 문의하면 된다.

 

특허청 김정균 산업재산정책국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재난, 사건, 사고로부터 국민을 지키는 소중한 현장의 아이디어가 발굴되기를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특허청은 지식재산권을 기반으로 국민안전이 확보될 수 있도록 관세청, 경찰청, 소방청, 해양경찰청 등 관계부처와 지속적으로 협업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미리보기 로딩 이미지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귀하는 이미 만족도 조사에 응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