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상세)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밴드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미국 특허공보도 이제 한글로 보세요!
담당부서
산업재산데이터관리과
연락처
042-481-3570
작성일
2023-08-21
조회수
1133
미국 특허공보도 이제 한글로 보세요!
 
- 특허청, 미국 특허공보 한글번역문 자료(데이터) 1,480만 건 무료 개방 -
- 특허청 자체 개발 인공지능 번역체계 활용...특허분야 번역 최적화 -
- 내년 중국 특허공보 한글번역문 자료(데이터) 3,800만 건 추가 개방 예정 -

특허청(청장 이인실)은 8월 21일(월)부터 미국 특허공보에 대한 한글번역문자료(데이터)를 국내·외 특허자료(데이터) 개방 기반인 키프리스플러스*(KIPRISPlus)를 통해 민간에 무료로 개방한다고 밝혔다.

* 특허청의 자료(데이터) 개방 기반으로(plus.kipris.or.kr) 국내·외 주요 산업재산권(특허, 상표, 디자인 등) 공보와 행정정보 등의 자료(데이터) 상품을 제공


<미국 특허자료(데이터) 한글번역문 1,480만 건 개방>

이번에 개방하는 자료(데이터)는 미국특허청이 1974년부터 2022년 10월까지 발간한 미국 특허공개공보와 등록공보에 대한 한글번역문 총 1,480만 건이다.

개방된 자료(데이터)를 활용하면 우리 국민과 기업들은 영어로 된 방대한 미국 특허공보를 한글로 쉽게 검색해 볼 수 있고, 가치평가 등 특허분석에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지식재산 관련 기업들은 미국 특허자료(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를 개발함으로써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허청 자체 개발 인공 지능(AI) 번역체계 활용>

이번 자료(데이터)는 특허청이 2021년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영한 번역체계를 활용해 구축한 것이다.

특허청은 인공지능(AI)이 특허 분야의 어려운 전문용어와 문장구조를 잘 이해해 번역할 수 있도록 특허공보와 심사·심판 문서 등에서 자료(데이터)를 구축·학습시켜 번역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왔다.


<중국, 일본 특허공보 번역문도 순차 개방 예정>

이번 자료(데이터) 개방은 지난해 12월 유럽 특허공보 한글번역문 자료(데이터)(500만 건) 개방에 이은 두 번째이며, 내년에는 중한 인공지능(AI) 번역체계를 활용해 중국 특허문헌에 대한 한글번역문 약 3,800만 건도 구축해 개방할 예정이다.

또한 순차적으로 일한 인공지능(AI) 번역체계도 개발해 약 2,600만 건에 달하는 일본 특허문헌에 대한 한글번역문도 구축해 개방해 나갈 계획이다.

특허청 김기범 산업재산정보국장은 “특허청은 누구나 전 세계 특허정보를 언어장벽 없이 한글로 쉽고 편리하게 검색해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앞으로 인공지능(AI) 번역체계를 더욱 발전시켜 개방하는 자료(데이터)의 범위와 품질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미리보기 로딩 이미지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귀하는 이미 만족도 조사에 응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