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상세)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밴드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특허청, 「지식재산 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 개최
담당부서
정보관리과 (김효진 주무관)
연락처
042-481-5137
작성일
2023-03-14
조회수
989
특허청, 지식재산 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개최
- 수상팀에 1.7억 원 상당 지식재산 데이터 무상 제공 -
- 3.14~5.13 특허정보활용서비스에서 온라인 참가 신청 -
 
 
특허청(청장 이인실)은 지식재산(특허·상표·디자인 등) 데이터를 활용한 창업 아이디어를 겨루는 지식재산 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참가신청을 314()부터 접수한다고 밝혔다.
 
특허청이 주최하고 한국특허정보원이 주관하는 지식재산 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지식재산 데이터를 활용한 창업 아이디어를 가진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며, 314()부터 513()까지 특허정보활용서비스(KIPRISPlus)(https://plus.kipris.or.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서류 및 발표평가(5~6)를 거쳐 최종 선정된 5팀에게는 상금과 함께 특허청장상(3), 한국특허정보원장상(2) 수여된다.
 
수상팀에는 최대 1.7억 원 상당의 지식재산 데이터를 5무료로 제공하고 자원 공유(클라우드) 기반의 창작·개발 환경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중소벤처기업부, 기술보증기금 등 협력부처·기관의 지원사업*에도 연계 지원하여 창업 및 사업 활성화까지 도울 예정이다.
* 중기부 예비창업패키지, 초기창업패키지, 과기부 K-ICT 창업멘토링센터 가점 부여 등
 
최종 선발된 우수 아이디어의 경우, 행정안전부에서 주최하는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본선 진출의 기회가 부여.
 
공모·홍보   심사·평가   IR컨설팅   평가·시상식   후속 지원
                     
홈페이지 공고
및 홍보
  서면 평가
(4개팀 선발)
  아이디어 구체화
IR피칭
컨설팅·멘토링
  발표 평가/
상장·상금
수여
  지식재산 데이터 제공,
서비스 개발 환경 제공,
협업 프로그램 연계 등
                         
3.14.5.13.   5.18.~24.   5.29.~6.28   6. 29.   7
<2023년 지식재산(IP) 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진행 일정()> 
상기일정은 대회 운영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지난 ’15년부터 개최한 본 대회는 현재까지 총 15개 서비스 개시, 107 지식재산 창출 등 많은 아이디어의 창업화 및 권리화에 기여했다.
  우수사례  
   
’21년 우수상을 수상한 앤톡은 지식재산 데이터와 재무제표 및 고용 데이터 등을 연계하여 기업 맞춤형 허블(Hubble) 데이터베이스를 성공적으로 개시해 10억 원 이상의 매출을 창출하였다. 또한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데이터산업진흥원 등으로부터 9억 원 상당의 지원금도 받았다.
 
특허청 김기범 정보고객지원국장은 특허 등 지식재산 데이터는 전 세계에서 표준화된 형태로 생산되어 검색·번역, 이미지 분류 등을 위한 인공지능(AI) 기반의 데이터 추출·분석이 용이하고 기업·금융 정보 등 다른 분야의 데이터와 연계 활용성 크다면서
 
이번 대회를 통해 지식재산 데이터를 활용하거나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와 연계한 창업 아이디어가 많이 나오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자세한 사항은 특허정보활용서비스(KIPRISPlus)(https://plus.kipris.or.kr) 공고문을 확인하거나, 특허청 정보관리과(042-481-5137) 또는 한국특허정보원 지식재산(IP)정보확산팀(02-6915-1495,1423)으로 문의하면 된다.
 
 
미리보기 로딩 이미지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귀하는 이미 만족도 조사에 응하셨습니다.